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토요와이드] 뒤집힌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결과…신구권력 충돌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토요와이드] 뒤집힌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결과…신구권력 충돌

<출연 : 신인규 전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권지웅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

1년 9개월 만에 수사 결과가 뒤집힌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후폭풍이 만만치 않습니다.

야권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놓고 여야 간 이른바 '보복 수사' 공방도 거세지고 있는데요.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신인규 전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 권지웅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 어서 오세요.


<질문 1> 해경과 국방부의 발표 하루 만에, '피격 공무원' 유족들이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유족들은 월북 프레임에 짜 맞춘 조작 수사라고 주장했는데, 근거로 든 것이 수사 과정에서 동료 7명 진술 조서였죠. 그때는 왜 이런 내용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던 걸까요?

<질문 2> 감사원이 해경과 국방부 등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습니다. 핵심 자료인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 기록은 대통령 기록물로 분류돼 있는 상황인데요. 실체 규명이 가능할까요?

<질문 3>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수사 필요성까지 언급했고, 민주당은 정략적으로 왜곡하지 말라고 반박하며 공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문제가 신구 권력 간 갈등으로 비친다는 지적도 있는데,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질문 4>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백현동 개발 의혹의 수사를 놓고 정치 보복이다, 아니다,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인사들과 이재명 의원에 대한 수사, 두 분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5> 정치 보복성 수사라는 민주당의 비판에, 윤 대통령은 "지난 정부 때도 하지 않았느냐"며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이라고 일축했는데요.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정치적 의도로 언급한 말이 아니라고 설명했지만, 파장이 작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질문 6> 전현희 권익위원장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의 거취를 둘러싼 여야의 힘겨루기도 거셉니다. 윤 대통령은 어제 출근길 관련 질문에 "임기가 있으니 본인이 알아서 판단할 문제 아니겠느냐"고 말했는데,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어제 김정숙 여사와 서울에서 환담을 나눈 것으로 알려집니다. 최근 김건희 여사의 보폭이 부쩍 넓어지면서 제2부속실 설치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 문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윤석열 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기한이 줄줄이 도래하고 있지만, 국회 원 구성은 여전히 제 자리 걸음입니다. 대통령실은 오는 21일쯤 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데요. 인사청문회 없이 국세청장을 임명한 것에 이어 또 다시 '청문회 패싱'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2. 2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철회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철회
  3. 3김민재 퇴장 뮌헨
    김민재 퇴장 뮌헨
  4. 4트럼프 그린란드 나토 합의
    트럼프 그린란드 나토 합의
  5. 5광양 산불 진화율
    광양 산불 진화율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