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ITWorld 언론사 이미지

"잠금화면 내 맘대로 바꾼다" 올가을 배포될 iOS 16의 주요 기능

ITWorld
원문보기
올가을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방식이 다시 한번 달라질 예정이다. 6일(현지시간) 애플이 WWDC 2022에서 iOS 16을 공개했다. 개발자는 베타 버전을 다운로드해 사용해볼 수 있다. 몇 주 후부터는 일반 사용자도 공개 베타 테스트에서 iOS 16을 사용할 수 있다. 일부 버그와 누락된 기능이 있을 수 있으므로 테스트를 주의하여 진행하기를 바란다.

iOS 16에는 수십 가지의 새로운 기능과 변경 사항이 포함됐다. 사용자를 가장 흥분시킬만한 주요 기능을 소개한다.
ⓒ Apple

ⓒ Apple



'내 마음대로 바꾸는' 맞춤형 잠금화면

iOS 16의 대표적인 기능은 새로운 잠금화면이다. 사용자는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잠금화면의 모양과 정보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다. 배경사진에 자동으로 깊이 효과가 적용돼 시간 및 기타 정보가 사진과 입체적으로 겹쳐진다. 날짜와 시간의 글꼴과 색상을 바꿀 수 있으며, 캘린더와 활동링 같은 앱 위젯도 추가할 수 있다.

특별한 다이내믹 배경화면도 추가됐다. 현재 상황에 맞춰 달라지는 날씨 배경화면이 대표적이다. 또한 사용자는 여러 잠금화면을 사전 설정해 두고 스와이프해 잠금화면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화할 수 있는 잠금화면은 iOS 16를 대표하는 기능이다. ⓒ Apple

사용자화할 수 있는 잠금화면은 iOS 16를 대표하는 기능이다. ⓒ Apple



알림 및 집중 모드 개선

맞춤형 잠금화면이 수많은 알림으로 뒤덮인다면 그 가치가 떨어질 것이다. 따라서 애플은 알림이 수신되는 방식도 변경했다. iOS 16에서는 새로운 알림이 화면 하단에 스택 형태로 쌓인다.

이전 버전의 알림 기능과 가장 큰 차이를 만드는 것은 개발자를 위한 라이브 액티비티 API(Live Activities API)다. 앱의 정보가 변경될 때마다 새 알림을 받는 대신(예 : 스포츠 경기 기록, 우버 승차 여부, 음식 배달 상태), 속보나 실시간 행사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단일 알림창을 만들 수 있다.


집중 모드도 아이폰 경험 전반에 걸쳐 크게 확장된다. 사진 및 위젯이 포함된 사용자 지정 잠금화면을 특정한 집중 모드에 맞춰서 설정할 수 있다. 홈 화면도 사용 중인 집중 모드에 맞춰 달라진다. 시리, 메시지, 캘린더 같은 앱도 집중 모드와 연동돼 현재 보고 싶은 것만 표시할 수 있다.
사용 중인 집중 모드에 따라 잠금화면이 바뀌며 메일, 메시지 등의 앱에 필터가 적용된다. ⓒ Apple

사용 중인 집중 모드에 따라 잠금화면이 바뀌며 메일, 메시지 등의 앱에 필터가 적용된다. ⓒ Apple



새로워진 받아쓰기 모드

받아쓰기는 입력하려는 문자를 음성으로 빠르게 입력하는 기능이지만, 여러 한계가 있었다. iOS 16에서는 이런 받아쓰기 기능이 개선됐다.

iOS 16에서 받아쓰기 모드를 사용할 때 키보드가 열려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문자 입력과 음성 입력을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다. 선택할 텍스트를 터치한 다음 음성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자동 구두점 기능을 지원해 “느낌표”나 “마침점”을 말하지 않아도 된다. 이모지도 음성으로 입력할 수 있다.


평소에 받아쓰기 모드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도 iOS 16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생각이 달라질지 모른다.
받아쓰기 모드가 더 이상 키보드를 차지하지 않으므로 받아쓰기 모드와 키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받아쓰기 모드는 자동으로 구두점을 생성한다. ⓒ Apple

받아쓰기 모드가 더 이상 키보드를 차지하지 않으므로 받아쓰기 모드와 키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받아쓰기 모드는 자동으로 구두점을 생성한다. ⓒ Apple



공유 기능 개선

애플이 다시 한번 공유 기능에 큰 힘을 쏟고 있다. iOS 15에서 이어 iOS 16에서도 중요한 공유 기능이 추가된다.

많은 사용자가 새로운 아이클라우드 공유 사진 라이브러리를 기다렸을 것이다. 가족 공유 그룹에 포함된 모든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별도의 사진 라이브러리다. 가족 공유 그룹 내 모든 사용자는 자신의 사진첩에서 공유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사진을 선택할 수 있고, 라이브러리 내의 모든 사진을 삭제 및 편집할 수 있는 권한도 동일하게 갖는다. 공유 그룹 사용자와 가까이 있을 때마다 해당 공유 라이브러리에 이미지를 자동으로 추가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카메라 앱 상단에 촬영한 이미지를 곧바로 공유 라이브러리에 저장하는 토글이 추가됐다.


자녀 계정 설정도 간편해졌다. 연령에 따라 자녀 보호 기능과 권한을 한 번에 조정할 수 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가 생겼으며, 시간이 지나면 보호 기능 및 권한 조정에 대한 알림을 제공한다. 새 기기를 부모가 사용하는 아이폰 가까이로 가져가면 사용할 자녀의 계정을 선택할 수 있다. 미리 설정해둔 자녀 보호 기능이 설정된다.

메시지 앱에서도 셰어플레이(SharePlay)를 지원한다. 즉, 다른 사람과 함께 비디오를 보거나 음악을 들을 때 반드시 페이스타임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셰어플레이 콘텐츠가 떠 있는 상태로 다른 사용자와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iOS 16에서 개선된 공유 기능은 많은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바랐던 것이다. ⓒ Apple

iOS 16에서 개선된 공유 기능은 많은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바랐던 것이다. ⓒ Apple



메시지 수정 및 삭제하기

아이메시지를 보낸 뒤 바보 같은 오타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한 적 있는가? iOS 16의 메시지 앱에서는 오타를 정정하기 위해 새로운 메시지를 보내지 않아도 된다. 최근 전송한 메시지를 수정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전하지 말았어야 할 말을 보냈다고 생각되면 해당 메시지를 완전히 삭제할 수도 있다.

나중에 다시 확인해야 할 메시지를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메시지를 받은 즉시 읽기는 했지만, 여유가 있을 때 답장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실수로 엉뚱한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냈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iOS 16에서는 전송한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는 시간이 짧게나마 주어진다. ⓒ Apple

실수로 엉뚱한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냈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iOS 16에서는 전송한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는 시간이 짧게나마 주어진다. ⓒ Apple


editor@itworld.co.kr

Jason Cross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논란
    미스 핀란드 인종차별 논란
  2. 2조지호 파면 결정
    조지호 파면 결정
  3. 3손흥민 토트넘 이별
    손흥민 토트넘 이별
  4. 4신안산선 공사장 사고
    신안산선 공사장 사고
  5. 5대전 충남 행정통합
    대전 충남 행정통합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