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4.0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특징주]아이마켓코리아, 지아이셀 세계최초 NK세포 대량 배양 신약물질 임상 1상 본격화↑

파이낸셜뉴스 김민기
원문보기
[파이낸셜뉴스]지아이이노베이션이 새로운 항암 신약물질 'GI-108'에 대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맺고 내년 임상1상을 본격화 한다는 소식에 아이마켓코리아가 강세다. 아이마켓코리아는 지난해 4월 지아이이노베이션에 대해 200억원의 투자를 단행한 바 있어 기대감이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오전 9시 59분 현재 아이마켓코리아는 전 거래일 대비 350원(3.59%) 오른 1만1650원에 거래 중이다.

5일(현지시간) 지아이셀 설립자인 장명호 지아이이노베이션 사장은 미국 시카고 맥코믹플레이스에서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한 언론사와 만나 "올 초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GI-108의 세포주 공정개발을 완료했다"면서 "원료물질 생산, 임상시험계획서 신청(IND) 문서화, IND 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 사장은 "앞으로 비임상 데이터를 모은 뒤 2023년 임상1상을 진행할 것"이라며 "데이터에 따라, 비임상 단계에서부터 기술수출(라이선싱 아웃) 가능성도 열어뒀다"고 말했다.

GI-108은 세포막 효소인 'CD73'을 억제하는 항체 물질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매출 규모가 가장 큰 면역관문억제제와 비교한 동물실험 결과, 삼중음성 유방암 인간화 쥐 모델에서 좋은 치료 효과를 보였다. 앞으로 삼중음성 유방암을 포함, 여러 암종을 놓고 실제 타깃을 설정할 계획이다.

GI-108은 새로운 항암 작용기전을 갖는다. 종양세포 중에는 CD73을 많이 발현하는 것이 있는데, 이러한 세포가 뉴클레오사이드 '아데노신'을 많이 만들어 냄으로써 면역세포의 공격력을 억제하는 경향을 보인다. GI-108은 CD73을 억제해, 이른바 '아데노신 억제 패스웨이(경로)'를 형성한다.


이 항체를 발견한 지아이이노베이션은 항체 꼬리 부위에 면역세포의 활성도를 높이는 '사이토카인' 물질도 달았다. 암세포를 공격하는 'NK셀(자연살해 세포)'과 '면역 CD8 양성 T세포'의 활성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 같은 CD73 억제제 개발에는 다국적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중국기업 아이맙 등 소수만 뛰어든 상황이다. 항체 개발 난이도가 높아 진입장벽이 높다는 점이 지아이이노베이션에 경쟁력이 되고 있다.

한편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신약개발 전문기업이다. 면역항암 후보물질 'GI-101'과 알레르기 치료 후보물질 'GI-301' 등을 개발했다. GI-101은 앞서 중국 심시어사에 총 약 9000억원 규모로 기술이전됐으며, GI-301은 2020년 유한양행에 총 1조4090억원 규모로 기술이전됐다. 올초 지아이셀은 세계최초로 NK(자연살해)세포치료제 200L 배양에 성공한 바 있다.
#지아이셀 #아이마켓코리아 #지아이이노베이션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이경 유재석 통화
    이이경 유재석 통화
  2. 2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이재명 대통령 국무회의
  3. 3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대한항공 현대캐피탈 경기
  4. 4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이이경 놀뭐 하차 해명
  5. 5야구 FA 계약
    야구 FA 계약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