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SEN 언론사 이미지

이상벽·이수근·남희석 '전국노래자랑' 차기 MC 적합도 [Oh!쎈 초점]

OSEN
원문보기

[OSEN=최나영 기자] 대한민국 방송계 최장수 MC 송해가 지난 34년을 이끌어 온 KBS ‘전국노래자랑’ 하차 이슈가 연일 화제다. '전국 노래자랑' 관계자는 최근 이와 관련해 OSEN에 "송해 선생님이 제작진 측에 '더는 못할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셔서 하차 얘기가 나오게 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송해의 결정에 전적으로 따르겠으며 후임 등의 사안은 다각도로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후 큰 아쉬움과 동시에 '전국노래자랑' 차기 MC에 대한 하마평이 방송가를 뜨겁게 달구는 중이다. 송해의 후임이라는 자체가 묵직한 책임감과 남다른 능력을 요하는 만큼, 송해가 하차한다면 과연 누가 그 자리를 이어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꾸준히 하마평에 오른, '전국노래자랑'의 차기 MC로 가장 적합한 인물 세 사람을 통해과 캐릭터, 능력치를 관계자들의 의견을 모아 분석해봤다.


적합도 항목#1 : 정통성

이상벽 ★★★

송해가 일찌감치 후계자로 점친 방송인이다. 1968년 CBS 라디오 ‘명랑백일장’을 시작으로 방송활동을 시작해 올해로 50년이 넘는 방송경력의 베테랑 중 베테랑이다. 특히 KBS ‘아침마당’을 12년 동안 진행하며 ‘장수 MC’라는 타이틀을 가지기도 했다.

이수근 ★★★


이수근 역시 송해가 개인적으로 인정한 MC다. 이수근은 2008년 KBS ‘해피선데이-1박2일’에 출연 당시 ‘전국노래자랑’에 참여하며 송해의 눈도장을 찍었다. 이후 송해는 방송에서 이경규, 강호동, 유재석 등 국민MC를 마다하고 이수근을 눈여겨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남희석 ★★☆

남희석은 ‘전국노래자랑’에 대한 애정을 공공연하게 밝히며 MC자리를 원하는 쪽에 가깝다. 2011년 5월 방송된 KBS 2TV '유쾌한 시상식! 그랑프리'에서 당시 후보에 오른 송해 앞에서 ‘전국노래자랑’ MC 자리를 물려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한 바 있다.



적합도 항목#2 : 능력치

이상벽 ★★

우리 방송계를 대표하는 베테랑 MC지만 이상벽의 주 무대는 공개무대가 아닌 스튜디오다. 라디오로 시작해 토크 프로그램, 특히 아침토크 프로그램에서 차분한 입담으로 오랜 시간 자신만의 왕좌를 지켜온 만큼 흥을 돋워야 할 야외 음악 프로그램 진행은 약점으로 꼽힌다. 이상벽 역시 만 74세의 고령이라는 점도 눈여겨 봐야한다.


이수근 ★★☆

레크레이션 강사 출신답게 행사 진행이 월등하다. 장르는 다르지만 강변가요제 본선, 난영가요제 은상 수상 등 음악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 이수근의 유일한 약점은 이수근 자신이다. 그가 버라이어티를 더 잘한다는 것. 자타공인 이수근이 가진 최고의 예능감은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출연자들과 호흡할 때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남희석 ★★☆

남희석이 MC로서 가진 가장 큰 장점은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치열하게 경쟁하는 예능보다 최근 일반인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에서 두드러지게 활약하는 것도 이 같은 캐릭터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이다. 일반인 출연자들에게 자연스러운 재미를 끌어내는 능력만큼은 최상급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남희석이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 등에 출연하며 연령대가 높은 시청자들에게 익숙한 진행자라는 점도 큰 장점이다.


적합도 항목#3 : 신선도

이상벽 ★★

전술했듯 50년이 넘는 경력의 최고참급 방송인인 까닭에 신선도는 다소 떨어질 수밖에 없다. 다만 스튜디오에서만 보던 이상벽을 야외에서 본다는 점이 유일하게 신선도를 이야기할 수 있는 대목일 뿐이다.

이수근 ★★☆

이수근이 후보군 중 최상위로 꼽히는 건 송해와 이수근의 싱크로욜이 높기 때문이기도 하다. 흥이 넘치는 단신 MC라는 높은 싱크로율은 반대로 이수근이 ‘젊고 에너지 넘치는 송해’로만 인식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남희석 ★★★

에너지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여유있게 흐름을 끌고 가는 남희석 스타일의 프로그램 진행 방식은 ‘전국노래자랑’에 새로운 톤을 만들 수 있다. 또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재미요소인 일반인과 출연자들과 토크도 송해가 지금까지 해온 방식과 색깔이 분명 다르다.

/nyc@osen.co.kr

[사진] OSEN DB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박나래 주사이모
  3. 3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4. 4세레스틴 영입
    세레스틴 영입
  5. 5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김시우 김성현 공동 3위

OSE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