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충남 '보수 성지' 예산 군수 선거 초반 기 싸움 '팽팽'

연합뉴스 조성민
원문보기
국힘 최재구 "최대 격차 승리 자신" vs 민주 김학민 "이변 지켜봐 달라"
최재구(왼쪽), 김학민 예산군수 후보[촬영 조성민 기자]

최재구(왼쪽), 김학민 예산군수 후보
[촬영 조성민 기자]



(예산=연합뉴스) 조성민 기자 = 예산은 충남의 최대 '보수 성지'로 꼽히는 만큼 이번 군수 선거의 향배에 각별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50대 추진력과 패기를 앞세운 국민의힘 최재구 후보와 경제전문가를 자임하는 민주당 김학민 후보가 선거 초반 팽팽한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최 후보는 홍성·예산이 지역구인 4선 홍문표 의원의 수석보좌관으로 재직하면서 20년 이상 여의도 정치를 보고, 체험한 경력에 선거 때마다 홍 의원과 함께 예산군 전 지역을 샅샅이 훑고 다닌 것이 큰 정치적 자산이다.

김 후보는 양승조 충남지사의 경제 관련 특별보좌역 출신으로 수소전지차 관련 충남테크노파크 조성 추진 등으로 사실상 양 지사의 정치적 동반자로 급성장하면서 깨끗하고 능력 있는 경제 전문가임을 내세운다.

이런 두 후보의 전력 때문에 예산군수 선거는 2020년 21대 총선의 '리턴매치' 성격도 짙다.

유권자들에게 인사하는 최재구 후보[촬영 조성민]

유권자들에게 인사하는 최재구 후보
[촬영 조성민]



당시 김 후보는 홍성·예산 선거구에서 44.4%를 획득해 53.9%를 득표한 홍문표 의원에게 9천여 표 차로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김 후보는 민주당 험지에서 첫 출전임에도 3선 현역 의원을 상대로 기대 이상의 선전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산은 1995년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보수 쪽에서 단 한 번도 단체장 직을 놓지 않은 명실상부한 보수의 성지로 꼽힌다.

지난 3월 20대 대선에선 당시 윤석열 후보가 예산에서만 63.12%를 얻어 33.24%에 그친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충청권에서 가장 큰 차로 제친 곳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최 후보는 "지난번 대선 표심을 뛰어넘어 역대 최대치인 70% 이상 득표해 지역 민심을 보여주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김 후보는 "예산주민은 7대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양승조 도지사 후보에게 52%의 표를 준 합리적인 보수"라며 이변 가능성을 기대한다.

정세균 전 총리·유권자들 함께 사진 찍는 김학민 후보[촬영 조성민 기자]

정세균 전 총리·유권자들 함께 사진 찍는 김학민 후보
[촬영 조성민 기자]



20일 예산장날을 맞아 장터에서 두 후보는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다른 지방선거 후보자들과 함께 유세차를 동원해 같은 자리에서 상인들과 장을 보러 나온 주민을 상대로 유세를 벌였다.


최 후보 측에서는 홍문표 의원이 찬조 연설을 했고 김 후보에게는 정세균 전 총리에 이어 이원욱 의원이 연단에 올라 힘을 보탰다.

최 후보는 일자리 넘치는 충남 경제수도, 예우받는 어르신과 소외 없는 복지, 농업인 우대, 문화관광 르네상스 창출,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 원도심 상권 부활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김 후보는 첨단산업 유치와 기업 지원 등 친기업도시 조성, 삶의 질 높은 행복한 예산, 첨단농업과 귀농귀촌사업 체계적 운영, 낙후지역 활성화 개발정책 추진, 100년을 내다보는 마스터플랜 수립, 단계적 인프라 구축 등을 제시했다.

min365@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