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구글·애플 갑질 안돼"…美앱공정성연대, 구글갑질방지법 엄정 집행 당부

아시아경제 강나훔
원문보기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에픽게임즈, 스포티파이 등이 속해 있는 미국의 비영리단체 앱공정성연대(CAF)가 한국에서 통과된 구글갑질방지법(정보통신사업법 개정안)을 지지하며 법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CAF는 19일 성명을 통해 "한국정부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정부부처와 국회가 들여온 그간의 노력에 대해 감사를 표함과 동시에 정당한 법 집행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앱공정성연대는 앱 시장을 공정한 경쟁의 장으로 만들고 앱 콘텐츠 활용에 있어 소비자 선택의 자유를 확립하기 위해 2020년 설립된 단체다.

릭 밴미터(Rick VanMeter) 앱공정성연대 사무총장은 "한국 정부와 국회가 이룬 앱 마켓 정책의 진전은 전세계 어느 곳에서도 필적할 수 없을 정도로 선진적"이라며 "우리는 지난 3월 전세계 처음으로 한국 시장에서 구글갑질방지법이 정식 시행된다는 사실에 매우 고무된 바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현재 전세계 많은 국가들은 대한민국의 인앱결제 방지법과 유사한 목적을 가진 입법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한국 인앱결제 방지법이 그 실효성과 함께 굳건하게 자리매김하는 것은 유럽연합의 디지털 시장법(Digital Market Act) 및 미국의 오픈 앱 시장법(Open App Market Act)과 같은 주요 법제 논의를 위한 훌륭한 전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앱공정성연대는 앱 마켓에서 외부 웹 링크을 활용한 제3자 결제 방식을 불허하고 제3자 대체 결제 시스템에도 터무니없이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는 구글 및 애플의 시도에 우려하고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러면서 관계부처가 법적 조치를 취해줄 것을 당부했다.


CAF는 한국의 법 집행 과정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유사 법안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베네수 부두 폭격
    베네수 부두 폭격
  2. 2푸틴 관저 공격
    푸틴 관저 공격
  3. 3유재석 대상
    유재석 대상
  4. 4모바일 어르신 교통카드
    모바일 어르신 교통카드
  5. 5이시영 캠핑장 민폐 논란
    이시영 캠핑장 민폐 논란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