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격전지를 가다] 경기 남양주시장…여야 전직 국회의원 맞대결

연합뉴스 김도윤
원문보기
주광덕 "상상 더 이상 남양주" vs 최민희 "폭풍 성장 남양주"
(남양주=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 경기 남양주시장 선거는 6년 전 총선에서 맞붙었던 국회의원 출신의 국민의힘 주광덕(61)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최민희(61) 후보 간 재대결 형식으로 펼쳐진다.

현 시장의 출마 포기로 이른바 '현직 프리미엄'이 없는 승부가 펼쳐지는 데다 다른 군소 후보도 출마하지 않아 그야말로 맞대결이 됐다.

경기 남양주시장 선거 출마 국민의힘 주광덕(왼쪽)·더불어민주당 최민희 후보[주광덕·최민희 선거사무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 남양주시장 선거 출마 국민의힘 주광덕(왼쪽)·더불어민주당 최민희 후보
[주광덕·최민희 선거사무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주 후보와 최 후보는 2018년 치러진 20대 총선 때 남양주 병 지역에서 처음 대결했다.

19대 때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된 최 후보가 신설된 이 지역구에서 출마하고, 구리에서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주 후보는 19대 총선에서 낙마한 뒤 지역구를 바꿔 재기를 노리던 상황이었다.

결국 20대 총선에서는 주 후보가 최 후보를 4천162표 차이로 따돌리고 당선됐다. 두 후보의 득표율 차이는 4.1%포인트에 불과했다.

그 뒤 최 후보는 총선을 앞두고 남양주시청 사무실을 돌며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벌금 150만원이 확정되면서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됐다.


이로 인해 21대 총선에는 출마하지 못했고 지난해 말 특별사면으로 복권돼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게 됐다.

주 후보는 21대 총선 때 남양주 병에서 김용민 후보와 맞붙어 3선을 노렸으나 당시 선거를 휩쓴 민주당 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3%포인트 차이로 패했다.

최근 각종 여론 조사를 보면 일단 주 후보가 최 후보를 오차범위 안팎에서 앞서는 양상이지만 과거 총선 때의 표 차이가 근소했던 만큼 결과를 예단하기는 쉽지 않다.


국민의힘 주광덕 남양주시장 후보[주광덕 선거사무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민의힘 주광덕 남양주시장 후보
[주광덕 선거사무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주 후보는 "100만 특례시로 가는 길에 상상 더(The) 이상의 남양주를 만들 비전을 갖고 있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The'는 교통(Trafic), 고품격(highquality), 환경(eco)의 영문 앞 글자를 딴 말이다.

주 후보는 국회의원과 청와대 비서관 등 중앙정치 경험과 정치권 인맥을 강점으로 내세우면서 GTX-D 노선 남양주 연장, 불암산 터널 신설, 빅데이터센터 구축 기업 유치, 톱10 명문고 육성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또 멘토링 서비스인 '휴먼 북 도서관' 개관, 배달용 전기 오토바이 도입, 친환경 액티비티 기반 등 생활밀착형 '소확행' 공약으로도 유권자를 유혹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남양주시장 후보[최민희 선거사무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남양주시장 후보
[최민희 선거사무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최 후보는 "시민과 함께 남양주를 폭풍 성장시켜 대한민국 으뜸 도시를 만들겠다"며 '미래형 글로벌 스마트시티' 조성을 내세우면서 한 표를 당부하고 있다.

최 후보는 국회의원과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 등 그동안의 경력을 강조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과의 친분도 내세우고 있다.

그는 GTX-D·E 노선을 비롯해 대형 종합병원과 바이오메디컬 산업 유치, 첨단 지식정보융합 대학원대학 유치, 코딩 조기교육 등 분야별 사업 추진을 약속했다.

또 디지털 성범죄피해자 지원센터, 중장년 인생 재창업 통장, 공공산후조리원 등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kyo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