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문 전 대통령 귀향, 마을 들썩…"나와주세요"에 셔츠 차림 인사(종합)

연합뉴스 한지은
원문보기
지지자 2천400명 집결…환호, 환영 물결
반대단체 마을 진입 시도에 잠시 실랑이…충돌 없어
평산마을회관서 인사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가 10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5.10 [공동취재] image@yna.co.kr

평산마을회관서 인사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가 10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회관에서 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5.10 [공동취재] image@yna.co.kr



(양산=연합뉴스) 이정훈 박정헌 한지은 기자 = 조용한 경남 양산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앞 광장이 시끌벅적한 축제의 장으로 변했다.

10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새 삶을 시작하는 이곳에 지지자 2천400명이 몰려 문 전 대통령을 맞았다.

오후 2시 50분께 문 전 대통령이 도착하자 지지자들은 일제히 환호성을 지르면서 미리 준비한 풍선과 지지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흔들었다.

문 전 대통령 내외는 마을회관에서 사저까지 약 400m를 걸어서 이동했다.

사저 출입로에서 이장단과 악수한 문 전 대통령 내외가 등을 돌려 멀어지자 오열하는 지지자도 있었다.

문 전 대통령이 여러 번 뒤돌아 인사한 뒤 들어간 다음에도 지지자들은 쉽게 발을 떼지 못했다.


경호처 직원에게 꽃다발과 편지를 전해달라며 내미는 지지자도 있었다.

수십 분이 지난 다음에도 지지자 수백명은 사저 건너편에서 "대통령님, 나와주세요", "행복하세요" 등을 외쳤다.

문 전 대통령은 흰 셔츠 차림으로 아쉬움에 떠나지 못하는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답례했다.


사저 도착한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가 10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2.5.10 image@yna.co.kr

사저 도착한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가 10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2.5.10 image@yna.co.kr



이날 지지자들은 이른 새벽부터 광장에 접이식 의자나 돗자리를 깔고 앉아 문 전 대통령을 기다렸다.

색색의 풍선을 들고 돗자리에 앉아 간식을 나눠 먹는 모습은 팬 미팅 현장을 방불케 했다.

'대통령님과 함께한 모든 순간이 좋았습니다', '당신의 국민이라서 행복했습니다'라고 적힌 손팻말과 문 전 대통령의 얼굴이 담긴 부채, '이니(문 전 대통령의 애칭)'라고 적힌 머리띠 등 각종 굿즈도 등장했다.


한 지지자가 문 전 대통령의 얼굴이 프린팅된 우산을 펼치자 환호가 일기도 했다.

서울에서 온 40대 여성은 "화요일 연차를 내고 문 전 대통령의 마지막을 배웅하기 위해 왔다"며 "마을을 직접 보니 문 전 대통령 내외가 살기 좋은 곳 같다"며 웃었다.

촛불집회 후 5년 만에 문 전 대통령을 본다는 40대 부부는 "공식적으로 문 전 대통령을 만나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해 경기 파주에서 왔다"고 말했다.

평산마을 사저 향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0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로 향하고 있다. 2022.5.10 [공동취재] image@yna.co.kr

평산마을 사저 향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0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 사저로 향하고 있다. 2022.5.10 [공동취재] image@yna.co.kr



문 전 대통령 반대단체도 평산마을 인근에서 목소리를 냈다.

문 전 대통령이 마을에 도착한 오후 2시 50분께 반대단체 회원 40여명이 버스를 탄 채 마을 진입을 시도했다가 경찰 제재를 받았다.

경찰 관계자는 "문 전 대통령 귀향으로 지지단체가 2천여명 모여있는 상황에서 반대단체가 진입하면 충돌 우려가 있어 안전을 이유로 막았다"며 "이 외 큰 실랑이는 없었다"고 전했다.

평산마을 앞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이곳 평산마을에서 보내게 될 제2의 삶, 새로운 출발이 저는 정말 기대가 된다. 평산마을 주민들과 농사도 함께 짓고, 막걸리 잔도 나누고, 경로당도 방문하며 잘 어울리면서 살아보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지지자에 인사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10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회관에서 사저로 향하기 앞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5.10 [공동취재] image@yna.co.kr

지지자에 인사하는 문재인 전 대통령
(양산=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10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회관에서 사저로 향하기 앞서 지지자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2.5.10 [공동취재] image@yna.co.kr


contactj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정현 모친상
    이정현 모친상
  2. 2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3. 3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4. 4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5. 5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