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국금융신문 언론사 이미지

'미국 대체투자 ETF' '국고채액티브 ETF' 11일 유가증권시장 상장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원문보기
한화·우리·타임폴리오운용 3사 총 4종목
자료제공= 한국거래소(2022.05.10)

자료제공= 한국거래소(2022.05.10)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미국시장에 상장된 대체투자 전문 상위 자산운용사에 투자하는 ETF(상장지수펀드)가 나온다.

국고채 잔존만기를 총 6개로 구분해 각기 다른 가중치를 부여해 투자하는 ETF도 선보인다. 미국시장 대표지수 액티브 ETF도 나온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는 한화자산운용의 'ARIRANG 미국대체투자Top10MV',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TIMEFOLIO 미국S&P500액티브', 'TIMEFOLIO 미국나스닥100액티브', 우리자산운용의 'WOORI 대한민국국고채액티브' ETF를 2022년 5월 11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ARIRANG 미국대체투자Top10MV는 미국시장에 상장된 ‘매출 또는 운용자산의 최소 75% 이상이 대체투자자산'인 유동시가총액 기준 상위 10종목(자산운용사)에 집중 투자한다.

이 ETF 투자를 통해 사모펀드, 사모대출펀드, 헤지펀드, 부동산, 인프라, 천연자원 및 BDC(Business Development Company) 등 글로벌 대체투자 세부자산에 간접투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초지수는 BlueStar Top 10 US Listed Alternative Asset Managers Index이다.


WOORI 대한민국국고채액티브는 현재 상장된 국고채 관련 ETF는 기간 별 하나의 투자전략을 취하고 있는 가운데, 국고채 잔존만기 전 구간의 흐름을 추종할 수 있는 ETF에 대한 수요에 부합한다.

비교지수는 한국자산평가가 산출한 ‘KAP 한국 국고채 총수익 지수’다. 잔존만기 3개월을 초과하는 국고채(선발행 국고채, 물가연동국채 등 제외)로 구성했다. 전체의 20% 이내에서 액티브 운용을 통해 초과수익 달성을 추구한다.

TIMEFOLIO S&P500 및 나스닥100 액티브는 국내투자자들이 정보 부족 등으로 미국 대표지수 대비 초과수익 획득이 용이하지 않다는 데 착안한 ETF다. 미국 주식시장의 대표지수를 비교지수로 하면서 특정 섹터나 테마에 집중하지 않고 고유한 운용역량을 바탕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종혁 탈당 권유
    김종혁 탈당 권유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김가영 여성체육대상
    김가영 여성체육대상
  4. 4엔하이픈 밀라노 동계올림픽
    엔하이픈 밀라노 동계올림픽
  5. 5차준환 박지우 밀라노 올림픽
    차준환 박지우 밀라노 올림픽

한국금융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