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서울 떠나는 文 "난 자유인"…1000여명 배웅 속 KTX 양산행

머니투데이 정진우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10일 오전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서울역 광장에서 배웅 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05.10.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이 10일 오전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서울역 광장에서 배웅 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05.10.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후 서울역에서 KTX를 타고 경남 양산으로 떠났다.

문 전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11시50분 취임식이 끝난 후 국회를 출발해 오후 12시5분 서울역에 도착했다.

서울역엔 유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영식 전 민정수석, 박수현 전 국민소통수석 등 청와대 참모들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김태년·윤건영·홍영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비롯해 1000여명의 지지자들이 모여 있었다.

문 전 대통령은 서울역 앞에 모인 사람들과 악수하며 반갑게 손을 흔들었다. 지지자들은 문 전 대통령 부부가 등장하자 환호하며 "문재인", "김정숙"을 외쳤다. '넌 나의 영원한 슈퍼스타', '덕분에 참 행복했습니다 성공한 대통령' '당신의 국민이어서 행복했습니다' '함께한 1826일, 잊지 못할 43824시간' 등 각종 응원 플래카드도 보였다.

문 전 대통령은 지지자들 앞에서 마이크를 잡고 "어제 저는 아주 멋진 퇴임식을 가졌다"며 "공식행사도 아니고 청와대가 기획한 것도 아니었는데 제 퇴근을 기다리던 많은 시민들께서 아주 감동적인 퇴임식을 마련해 주셨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누가 그렇게 아름다운 마지막을 마련할 수 있었겠나"라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여러분 덕분에 저는 마지막까지 행복한 대통령이 될 수 있었다. 감사드린다"며 "저는 대통령이 될 때 약속드린 것처럼 오늘 원래 우리가 있었던 시골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5년 임기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경남 양산 사저로 출발하기에 앞서 서울역 광장에서 배웅 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5.10/뉴스1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5년 임기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경남 양산 사저로 출발하기에 앞서 서울역 광장에서 배웅 나온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5.10/뉴스1


지지자들이 '행복하세요'라고 외치자 문 전 대통령은 "제가 퇴임하고 또 시골로 돌아간다고 너무 섭섭해하지 마시라"며 "저는 해방됐다. 뉴스를 안 보는 것만 해도 어디냐. 저는 자유인이 됐다"며 활짝 웃었다. 지지자들은 환호로 응답했다.

문 전 대통령은 "반려동물들을 돌보고 농사도 짓고 가까운 성당도 다니고 길 건너 이웃인 통도사에도 자주 놀러가면서 성파 종정스님께서 주시는 차도 얻어마시고 마을 주민들과 막걸리도 한 잔 나누고 시간 나면 책도 보고 음악도 들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몸은 얽매일지 모르지만 마음만은, 정신만은 훨훨 자유롭게 날겠다"며 "사랑합니다!"라고 외쳤다.


마이크를 건네 받은 김 여사도 "여러분 감사합니다"라며 지지자들에게 인사했다. 문 전 대통령은 김 여사의 어깨를 감싸며 "잘 살아보겠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문 전 대통령 부부는 곧바로 서울역 안으로 들어가 KTX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했다. 문 전 대통령 부부는 KTX 앞에 도열한 송영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울역장 등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김 여사가 먼저 KTX에 탑승하고 이어 문 전 대통령이 뒤따라 타면서 뒤돌아보며 마지막으로 인사를 했다.

KTX를 타고 울산 통도사역으로 출발한 문 전 대통령 부부는 이후 차량을 이용해 사저가 있는 양산 지산면 하북리 평산마을로 이동한다. 오후 3시쯤 마을회관 앞에서 마을 주민들과 만나 소회를 밝힐 계획이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