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文, 내일 임기 마무리…'국민께 감사' 퇴임 연설 후 퇴근길에

연합뉴스 박경준
원문보기
현충원 참배·왕치산 접견 등 마지막 날까지 일정 빽빽
오후 6시 '퇴근'하며 지지자들 만나…이후 서울 모처에서 자정까지 업무
10일 尹 당선인 취임식 참석 후 KTX 타고 양산행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백서 발간 기념 국정과제위원회 초청 오찬에 참석하며 탁현민 의전비서관에게 보고받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백서 발간 기념 국정과제위원회 초청 오찬에 참석하며 탁현민 의전비서관에게 보고받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종료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9일 자정에 임기를 마치는 문재인 대통령은 휴일인 8일 별도의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조용히 청와대를 떠날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기 마지막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혀온 만큼 문 대통령은 마지막날인 9일에도 빽빽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오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이어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독립유공자 묘역을 참배한다.

효창공원에는 김구 선생을 비롯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의 묘역 및 삼의사(三義士, 이봉창·윤봉길·백정기) 묘역이 조성돼 있다.

현충원과 효창공원 참배 일정 뒤에는 퇴임연설과 외교 일정이 기다리고 있다.


오전 10시에 청와대 본관에서 하게 될 연설은 지난 5년간의 소회와 국민께 드리는 말씀으로 이뤄졌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특히 '감사'와 '자부심'이 키워드가 될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통화에서 "전체적으로는 국민통합을 주제로 한 연설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 5년간 국민과 함께 이룬 성과에 자부심을 갖고, 이를 원동력으로 미래로 나아가자는 제안이 담길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 참석을 위해 방한한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을 면담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7월 싱가포르 국빈방문 당시 할리마 대통령과 면담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역시 윤 당선인 취임식 참석차 한국을 찾는 왕치산(王岐山) 중국 국가 부주석도 접견한다.


이 자리에서는 임기를 마치는 문 대통령에 대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고별인사 등이 전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일정을 모두 소화하고 나면 문 대통령은 오후 6시에 청와대 직원들의 배웅을 받으며 마지막 퇴근길에 나선다.

김정숙 여사와 관저를 출발해 청와대 정문으로 나와 분수대까지 걸어 내려가며 마지막 퇴근길을 마중하러 나온 시민 등에게 인사말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는 지지자들에 더해 더불어민주당 친문 그룹 의원들도 다수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앞서 SNS 글에서 "대통령의 마지막 퇴근길이 외롭지 않도록 가장 큰 박수로 보내드리고 싶다"면서 이날 오후 청와대 앞에서 모이자고 제안한 바 있다.

또 탁현민 의전비서관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마지막 인사 자리에서 '서프라이즈(깜짝) 이벤트'가 있을 것이라고 예고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퇴근 후에는 서울 시내 모처로 자리를 옮겨 국방부 등과 연결된 핫라인을 통해 10일 0시까지 군 통수권을 행사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이튿날 윤 당선인의 취임식에 참석한 뒤에 사저로 향한다.

낮 12시 서울역 광장에 도착해 KTX를 타고 오후 2시 30분께 울산 통도사역에 내린 다음 오후 3시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인근 주민과 지지자들이 모이는 만큼 사저로 들어가기 전 마을회관 앞에서 임기를 마친 소회 등을 밝힐 예정이다.

kj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