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손석희 만난 文대통령 "부동산 문제 5년 내내 무거운 짐"

머니투데이 정진우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대담 문재인의 5년]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초청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04.25.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초청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04.25.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 "5년내내 가장 무거운 짐이었다"면서도 "당시 구조적 원인을 함께 봐줘야만 온당한 평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JTBC에서 방영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특별대담(대담 문재인의 5년)에서 "부동산 가격 상승은 전 세계적 현상이다. 우리나라 부동산 가격 상승 폭이 작은 편에 속한다"며 "그런 걸로 면피하겠다는 게 아니라 세계적인 시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시기에 재정이 풀리면서 유동성이 아주 풍부해지고 저금리 대출을 빌려서 부동산을 사는 이른바 영끌(영혼까지 끌어올린다), 이런 것 때문에 가수요를 불러일으키기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문제는 제가 5년 내내 가장 무거운 짐이었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린 바 있고 그 바람에 더 어려움을 겪게 된 분들, 또 늘어난 자산 격차, 그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에 대해서는 제가 여러 번 죄송하다고 말씀을 드렸다"며 "그런데 이제 그런 현상이 왜 일어났느냐는 것을 제대로 평가하는 것이 결국은 다음 정부가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공급이 결과적으로 부족했다. 공급을 늘리는 정책을 일찍 강력하게 했으면 좋았겠다"며 "(하지만) 우리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공급이 많았다. (그러나) 예측하지 못한 것도 있지만 1인 가구 비율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정현 복귀
    이정현 복귀
  2. 2아모림 감독 경질
    아모림 감독 경질
  3. 3한중관계 복원
    한중관계 복원
  4. 4익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익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5. 5트럼프 그린란드 야욕
    트럼프 그린란드 야욕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