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문대통령 "물가안정 중요" 한은 총재 "적극적 조언자 될것"

연합뉴스 박경준
원문보기
이창용 총재에게 임명장…가계부채·부동산 시장 안정도 당부
문 대통령,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 기념촬영(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4.21 seephoto@yna.co.kr

문 대통령,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와 기념촬영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4.21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임명장 수여식 후 이어진 환담에서 이 총재에게 "현시점에서 제일 중요하고 국민에게 피부에 와닿는 문제는 물가 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물가 안정에 초점을 맞추되 성장도 함께 이루는 게 어려운 과제이지만 꼭 챙겨달라"면서 이같이 당부했다.

그러면서 "잠재적 위협 요인인 가계부채를 잘 관리하고, 부동산 시장도 안정화하면서 조화를 이루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이 총재는 "중요한 시점에 임명돼 어깨가 무겁지만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물가와 성장의 조화, 가계부채와 부동산 문제 해결에 최우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 임명장(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2.4.21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eephoto@yna.co.kr

문 대통령,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 임명장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창용 신임 한국은행 총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2.4.21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eephoto@yna.co.kr


이 총재는 "한국은행의 임무는 단기 성과보다 거시경제의 틀이 흔들리지 않게 하는 것으로, 조직을 잘 이끌고 거시경제의 틀의 안정을 위해 쓴소리도 하겠다"며 "조용한 조언자가 아니라 적극적 조언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 총재는 오랫동안 ADB(아시아개발은행), IMF(국제통화기금)와 같은 국제경제기구에서 고위직을 역임하며 아시아와 한국 경제에 통찰 있는 분석과 평가를 해왔다"면서 "한국 통화정책에 조언을 해줘 감사하고 든든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전임 이주열 총재는 이전 정부에서 임명됐지만 임기를 존중했고 연임까지 했는데, 그만큼 한국은행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이라며 한은의 독립성을 강조했다.

kj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중간선거 위기
    트럼프 중간선거 위기
  2. 2정정용 전북 감독
    정정용 전북 감독
  3. 3양민혁 코번트리 임대
    양민혁 코번트리 임대
  4. 4안보현 이주빈 열애설
    안보현 이주빈 열애설
  5. 5U-23 아시안컵 이란전
    U-23 아시안컵 이란전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