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거센 물살을 뚫고 숭어가 돌아왔다"…울돌목 뜰채 숭어잡이

연합뉴스 조근영
원문보기
이색 볼거리로 인기…제철 맞은 보리숭어에 미식가 발길도 이어져
울돌목에서 뜰채로 숭어잡는 어민[해남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울돌목에서 뜰채로 숭어잡는 어민
[해남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해남=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전남 해남 우수영의 명물, 울돌목 숭어가 거센 물살을 뚫고 돌아왔다.

보리 이삭이 팰 무렵에 잡히기 때문에 보리숭어라 불리는 봄철 숭어는 여름철 산란을 앞두고 살이 올라 달고 차진 맛이 일품이다.

눈 부위가 검은 것이 특징으로 4월 중순부터 초여름인 6월까지 잡힌다.

특히 우수영 숭어는 거센 조류의 울돌목 바다를 거슬러 오기 때문에 육질이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으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울돌목이 위치한 해남 우수영 관광지에서도 뜰채 숭어잡이가 시작됐다.

울돌목 거센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는 숭어를 재빠르게 뜰채로 낚아채는 뜰채 숭어잡이는 울돌목의 명물 볼거리로 명성을 얻고 있다.


뜰채 숭어잡이[해남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뜰채 숭어잡이
[해남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우수영 어민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전수되어 오던 고기잡이 방식으로, 진도대교 교각 아래 갯바위에서 물때에 따라 하루 한차례 정도 이뤄진다.

관람객들은 안전을 위해 갯바위 위쪽에 조성된 데크에서 뜰채로 숭어를 잡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뜰채로 잡은 숭어는 관광지 내 음식점에서 판매되는 데 쫄깃한 육질을 자랑하는 울돌목 숭어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우수영 관광지에는 지난해 울돌목 스카이워크와 명량 해상케이블카가 개통해 봄철 관광객 발길로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뜰채 숭어잡이 어민 박양호 씨는 19일 "숭어회는 가격이 저렴하고 푸짐해 인기 있는 회이지만, 현지가 아니면 참맛을 알기가 어려운 음식이다"며 "울돌목의 거센 물살을 눈앞에서 보고, 직접 잡은 숭어회라 그런지 특별히 인기가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해남 어느 곳에서나 싱싱한 숭어회가 제철이지만 현지에서 먹는 회 맛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울돌목 숭어는 바다를 거슬러 해남 임하도까지 올라간다.

울돌목에서 시아바다로 빠져나가는 길목에 위치한 임하도 선착장은 매일 숭어 활어를 위판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도매 외에도 어민들이 직접 잡은 고기로 떠주는 숭어회의 맛이 입소문이 나면서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들이 줄을 늘어설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가격도 1kg(2마리)에 1만원선으로 시중보다 저렴하고, 바다에서 막 잡은 상태로 회를 뜨기 때문에 싱싱함이 남다르다.

초장과 상추 등을 직접 준비해온 관광객들은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배 위에서 회를 먹거나 임하도의 바다 전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인근 갯바위와 정자 등을 찾는다.

코로나19 걱정 없이 가족끼리 오붓한 시간을 즐기기 제격이다.

임하도 선착장의 선상 회는 조업해 둔 물량이 떨어지면 더 팔지 않고, 그날그날 판매량도 다르기 때문에 방문할 때는 미리 현지 상황을 알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어민 박상준 씨는 "코로나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벌써 직접 찾아오는 손님들이 부쩍 늘고 있어 5월 황금연휴 기간 정도면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어려운 시간이 이제 지나간 만큼 울돌목 숭어회 드시고, 해남에서 마음껏 힐링하시기 바란다고 박씨는 전했다.

chog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2. 2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3. 3통일교 특검법 발의
    통일교 특검법 발의
  4. 4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5. 5축구협회 예산 확정
    축구협회 예산 확정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