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내용 요약
프리미엄 대형TV에 이어 '음향' 중시하는 게이밍족 겨냥
디자인부터 친환경까지…기술력 넘어 기능성 경쟁 돌입
디자인부터 친환경까지…기술력 넘어 기능성 경쟁 돌입
*재판매 및 DB 금지 |
[서울=뉴시스]동효정 기자 = 집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시간이 길어지자 생생하고 또렷하게 소리를 구현하는 사운드바 인기가 늘고 있다. 과거 프리미엄 대형TV와 함께 즐기기 위해 음향 효과를 중시하던 소비층이 화질과 응답속도와 함께 입체적인 음향을 중시하는 게이밍족까지 확대하자 사운드바 시장이 커지고 있다.
프리미엄 대형TV에 이어 '음향' 중시하는 게이밍족 겨냥
16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사운드바 시장 규모는 2019년 이미 50억 달러(약 6조원)를 돌파했다. 시장조사기관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는 사운드바 시장이 2026년까지 해마다 3.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운드바는 기다란 막대(바·Bar) 형태로 제작된 스피커다. 기존 홈시어터 스피커에 비해 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음향의 반사각을 이용해 입체 음향을 구현한다. 영상미만큼 고품질 오디오를 중요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사운드바는 프리미엄 TV시장과 함께 빠르게 성장했다.
최근에는 게이밍족을 겨냥한 40인치 TV 출시와 함께 사운드바 시장이 재조명 받고 있다. 업계는 TV를 게이밍 모니터로 활용하고자 하는 게이밍족 수요가 증가하면서 사운드바 매출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고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40인치대 OLED TV 출하량은 147만3500대로, 지난해 대비 55%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옴디아는 올해 새롭게 출시되는 42인치 제품 출하량을 21만3000대로 내다봤다. 이는 48인치 OLED TV의 출시 첫해 출하량을 넘어서는 수치다.
디자인부터 친환경까지…기술력 넘어 기능성 경쟁
삼성전자는 지난 3일 2022년형 사운드바 2종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최상위 모델인 'Q시리즈'로 TV와의 연결성을 한층 강화했다. 삼성전자는 시장 확대에 맞춰 Q시리즈와 슈퍼 슬림 사운드바를 포함해 상반기 내 13개 이상의 신모델을 국내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가전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디자인도 혁신을 이뤘다. LED 디스플레이 상태 창도 전면에 배치해 기기의 작동 상태나 정보 등을 더 편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슈퍼 슬림 사운드바 HW-S800B는 높이 38㎜·두께 40㎜의 초슬림 디자인이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아 2013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삼성 오디오랩을 설립했다. 이번 신제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Q 심포니도 삼성 오디오랩의 전문 튜닝을 거쳐 TV와 사운드바간 최적의 시너지를 낼 수 있게 한 연구 결과물이다.
성일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홈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때 TV 화질 못지 않게 사운드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더 풍부해진 음향과 감각적인 디자인의 신제품을 통해 글로벌 사운드바 시장에서 9년 연속 1위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2022년형 'LG 사운드바(모델명:S95QR)' 제품 이미지 (사진=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LG전자도 올해 스피커 3개를 탑재한 2022년형 사운드 바 신제품을 공개했다.
LG 사운드 바(모델명: S95QR)는 긴 사각형 형태의 본체 양 끝에 소리를 천장 방향으로 보내는 업파이어링 스피커를 각각 1개씩 탑재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본체 중앙에 업파이어링 스피커 1개를 추가하고 음향을 세밀하게 조절해 정교한 입체 음향을 구현한다.
LG전자는 음향 기술 향상과 함께 친환경·윤리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도 초점을 맞췄다.
LG전자 사운드바는 친환경 제조 과정 도입과 포장재 재활용을 도입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환경보호청(EPA)이 주관하는 미국 'SMM(Sustainable Materials Management) 어워드'에서 친환경 제품 부문에서 챔피언 어워드를 수상했다. 사운드바 설계와 제조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제품 본체와 포장재에 재활용 소재를 사용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TV 스피커가 구현하지 못하는 압도적 몰입감을 전하는 사운드바 제품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다"면서 "최신 영화는 물론 콘솔 게임 등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화면과 함께 음향 기술도 중요시하면서 사운드바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vivi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