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홍콩 보안법 강행한 존 리, 사직서 제출… 행정장관 선거 준비 본격화

세계일보
원문보기
존 리 정무부총리가 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콩=EPA연합뉴스

존 리 정무부총리가 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콩=EPA연합뉴스


홍콩 반정부 시위 진압과 보안법 강행을 주도한 존 리 정무부총리가 6일(현지시간) 사직서를 제출하고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 출마할 의사를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존 리 부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캐리 람 행정장관에게 사직서를 냈다”며 “사직을 수용하면 행정장관 선거 출마 준비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콩 행정장관 선거는 다음달 8일 열리며, 새 행정장관은 7월 1일 취임할 예정이다. 지난 4일 캐리 람 현 행정장관은 불출마를 선언했다.

경찰 출신인 리 부총리는 2017년부터 치안총수인 보안장관으로 재임하면서 2019년 반정부 시위에 강력히 대응했다. 반중국 성향의 빈과일보를 폐간시키는 등의 ‘공로’도 인정받아 지난해 6월 정무부총리에 올랐다.

리 부총리는 중국 지도부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단력 있는 이가 행정장관을 맡아 홍콩을 안정화하길 원한다는 의미다. 마카오대학의 일로 유 행정학 교수는 “중국은 적어도 단기적으로 홍콩을 국제 금융 중심지로 만드는 것을 포기한 것 같다”며 “본질적으로 국가 안보에 힘을 주기로 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새 행정장관이 떠안을 과제로 △기록적인 인구 감소 문제 해결 △기업들의 신뢰 회복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명확한 비전 제시 등을 꼽았다.

이지민 기자 aaaa3469@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