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문 대통령 ‘美 흥남철수작전 영웅’ 별세에 “오래도록 기억”

이데일리 이정현
원문보기
18일 SNS 통해 애도 메시지
“한미동맹, 참전용사 희생으로 맺어진 혈맹”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한국전쟁 당시 흥남철수작전의 영웅인 로버트 러니 미 해군 제독의 별세에 “제독님의 죽음을 애도하며 슬픔에 잠겨있을 가족들과 전우들께 위로를 전한다”고 추모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남긴 글에서 “흥남철수작전 영웅 로버트 러니 미 해군 제독의 별세 소식을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우리 국민에게 보내주신 경애심을 깊이 간직하고 제독의 이름을 국민과 함께 오래도록 기억하겠다”며 영면을 기원했다.

문 대통령은 화물선 메러디스 빅토리호의 일등항해사로 흥남철수작전에 참여한 러니 제독의 일대기를 소개하며 “한국전쟁의 비극에서 가장 인도적인 희망”이라고 추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참전용사의 희생으로 맺어진 혈맹이며 그 바탕에는 우리 국민의 굳건한 믿음이 있다”며 “위급한 긴급철수작전에서 많은 민간인 피난민까지 구해낸 빅토리호의 헌신적 행동은 우리 국민과 전 세계인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고 했다.

이어 “제 부모님도 그때 함께 피난 올 수 있었으니, 제 개인적으로도 깊이 감사드려야 할 일”이라 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재석 냉탕 폭포수
    유재석 냉탕 폭포수
  2. 2안세영 말레이 오픈 결승
    안세영 말레이 오픈 결승
  3. 3무인기 침투 공방
    무인기 침투 공방
  4. 4전북 오베르단
    전북 오베르단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