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러 폭격에 의료 붕괴…우크라 국민들 '전염병 확산' 이중고[과학을읽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원문보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러시아의 침공을 당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후천성면역결핍증(AIDSㆍ에이즈)와 결핵, 코로나19 등 감염성 질환의 급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격을 피하기 위해 지하철역이나 임시 대피소, 건물 지하 등 폐쇄된 곳에 다수가 모여 있는 데다 검사, 치료 등 의료 서비스도 열악하기 때문이다.

16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러시아의 침공 직전 우크라이나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정점을 찍고 감소하는 추세였다. 그러나 전쟁이 벌어지면서 보건 당국의 방역 및 기초 보건 서비스가 사실상 중단됐고, 현재 감지되지 않는 전파가 상당한 상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수도인 키이우 지역은 65% 정도지만 몇몇 주에선 20% 수준에 그칠 정도로 낮아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소아마비도 위험한 상태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지난해 서부 지역에서 2건의 소아마비 환자가 발생했다. 또 소아마비의 원인균인 폴리오 바이러스가 19명의 건강한 사람에게서 발견되기도 했다. 이 질병은 폴리오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약 200명 중의 1명 꼴로 발병하기 때문에 실제 확산 정도는 드러난 환자 수보다 훨씬 심각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번 전투로 인해 지난달 1일부터 시작한 14만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소아마비 접종을 중단한 상태다.

전파력이 강한 홍역도 문제다. 우크라이나는 2017년부터 홍역이 발생해 2020년까지 11만5000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했었다. 우크라이나 보건 당국이 이후 홍역 백신 접종에 힘써 접종률을 82%까지 올렸지만 아직까지 대규모 발병을 막기엔 역부족이다. 게다가 하르키우 등 일부 지역에선 홍역백신 접종률이 50%에도 못 미치고 있는 형편이다.

결핵과 에이즈도 주민들을 괴롭히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약을 써도 잘 낫지 않는 다제내성 결핵(MDR TB)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국가 중 한 곳이다. 매년 3만2000명 가량의 활성 결핵 보균자가 발견되며, 이중 3분의1이 다제내성 결핵으로 판명되고 있다. 특히 결핵에 걸린 사람들 중 22% 가량은 에이즈에도 감염되고 있으며, 에이즈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동유럽에서 에이즈 환자가 두 번째로 많은 나라로 2020년 말 현재 인구의 약 1%인 26만명이 감염돼 있는 상태다. 특히 동성애자 중에선 7.5%, 마약 복용자 중에선 21%가 에이즈 환자다. 치료 상태도 열악하다. 전체 에이즈 환자 중 69%만 자신들의 상태를 알고 있으며, 57%가 항레트로바이러스치료법을 받아 53%가 바이러스 억제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달 중 인도로부터 대규모 에이즈 치료제를 공급받는 계획을 세운 상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최근 인근 국가인 폴란드로부터 긴급 치료제를 우크라이나로 공급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 에이즈환자네트워크의 발레리아 라친스카는 네이처에 "이번 전쟁으로 우리는 10년 전으로 후퇴할 수 있다. 무차별 포격 때문에 환자들이 치료약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의료시설에 가더라도 그곳에 약품이 준비돼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덕수 징역 선고
    한덕수 징역 선고
  2. 2컬리 대표 남편 성추행
    컬리 대표 남편 성추행
  3. 3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4. 4이지희 김병기 공천헌금
    이지희 김병기 공천헌금
  5. 5송민규 FC서울 김기동
    송민규 FC서울 김기동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