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국민의당과 합당·거대 야당과 협치…국민의힘 ‘난제’ 수두룩

경향신문
원문보기
20대 성별 갈라치기 등 선거 전략 반성 지적 속 ‘호남 중시 행보’는 절반 성공 평가
[경향신문]

국민의힘이 정권교체에 성공했지만 산적한 과제를 안게 됐다. 당초 10%포인트 차이가 넘는 압승을 기대했지만, 결과는 0.73%포인트 차 신승이었다. 172석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치 필요성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초대 국무총리 인선부터 난항을 겪을 수 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을 매끄럽게 마무리하고, 인수위 구성 등에서 잡음이 일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만만찮은 과제다.

‘남녀 갈라치기’ 등 역풍을 부른 선거전략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10일 기자회견에서 “의회와 소통하고 야당과 협치하겠다”고 말했다. 대선 기간에도 “국민통합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자와 국민의힘 입장에서 의회 과반을 점유한 민주당과 협력하지 않고서는 법안 하나 처리하기가 쉽지 않다. 오히려 민주당이 의석의 힘으로 쟁점법안을 밀어붙이려 한다면 임기 초반부터 여야 극한 대치가 펼쳐질 수 있다. 낙선한 이재명 민주당 후보를 지지한 1600만명을 아우르지 못한다면 전에 없던 분열과 갈등이 불거질 것이라는 우려가 많다.

윤 당선자가 공언한 협치의 첫 시험대는 초대 국무총리 인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 인준에는 국회 재석 과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민주당 단독으로도 총리 인준을 저지할 수 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민주당이 차기 정부 인사에 강수를 두기는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윤 당선자도 수긍할 수 있는 인물을 제시해야 한다.

국민의당과 합당하는 문제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할 과제다. 윤 당선자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후보 단일화를 하면서 합당,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한다는 데까지 합의했다. 인수위 구성과 차기 정부 내각 인사에서 안 대표와 국민의당 측 지분을 두고 당내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 대표 간 해묵은 갈등이 합당 논의 과정에서 다시 터져나올 수 있다.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윤 당선자 측근들도 합당 과정에서 안 대표를 견제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합당과 인수위 구성 과정부터 집안싸움으로 휘청인다면, 당장 지방선거 준비부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빗나간 선거전략을 돌아봐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국민의힘은 대선 기간 이 대표 주도로 20대 남성 표심에 ‘올인’ 전략을 취했다. 이들을 앞세워 청년층 우위를 점하고, 노년 지지층까지 묶어내 민주당을 고립시키려 했다.

그러나 갈라치기 전략은 20대 여성들의 반발을 샀고, 출구조사 결과 20대 지지율에서 윤 당선자가 이 후보에게 뒤졌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이 대표 책임론과 20대 남성 편향 노선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면 호남 중시 행보는 절반의 성공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윤 당선자는 목표치였던 호남 30% 득표율엔 미치지 못했지만,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거뒀던 보수 정당 역대 최고 득표율을 넘어서는 성과를 냈다. 광주에서 12.72%를 득표했고, 전남·전북에서 각각 11.44%·14.42% 득표율을 기록한 것이다. 박씨는 2012년 대선 당시 광주 7.76%, 전남 10%, 전북 13.22%를 득표했다.

이 같은 선전은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5·18 ‘무릎 사과’, 당 차원의 호남 끌어안기 노력에 더해 윤 당선자 또한 대선 기간 5차례나 호남을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공을 들여온 결과로 평가된다.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정현 모친상
    이정현 모친상
  2. 2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울산 웨일즈 장원진 감독
  3. 3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박나래 차량 특정 행위
  4. 4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이재명 대통령 경복궁 산책
  5. 5서해 피격 항소
    서해 피격 항소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