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문대통령, 오전 윤석열 당선인과 통화…축하 난도 전달 예정

연합뉴스 박경준
원문보기
선거 결과 관련 메시지 주목
[윤석열 당선] 임명장 받는 윤석열(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는 모습. 2022.3.10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윤석열 당선] 임명장 받는 윤석열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는 모습. 2022.3.10 [연합뉴스 자료사진]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제20대 대선에서 승리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첫 통화를 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윤 당선인과의 통화에서 대선 승리를 축하하고 원활한 정권 인수인계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애초 대선 결과가 나오는 대로 통화할 예정이었으나 박빙의 접전 끝에 이날 새벽에서야 윤 당선인의 승리가 확정돼 통화 시각을 오전으로 늦췄다.

문 대통령은 또한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축하 난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는 별도로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한 문 대통령의 메시지나 청와대의 입장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다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문 대통령과 참모진 간 회의가 끝나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관례에 따라 조만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도 추진할 계획이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내주께 회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예상대로라면 양측은 윤 당선인이 지난 2020년 6월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를 찾은 뒤 21개월 만에 대면하게 된다.


2012년 대선에서 승리한 박근혜 당시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대선 9일 만에 회동했고, 이보다 앞선 2007년에도 대선 9일 만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당시 당선인의 회동이 이뤄졌다.

kj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