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김동연 단일화…李 “큰 결단에 감사, 통합의 정치” 金 “정치개혁 과제 완수”

세계일보
원문보기
李 “정치교체 이뤄갈 것”...金 측 “대선 승리 위해 최선 다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1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1일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교체 공동선언을 발표하며 사실상 후보 단일화를 선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김동연 후보는 2일 정치개혁 과제 완수를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김 후보가 자신을 지지한 데 대해 “김 후보님의 큰 결단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오랜 시간 고심을 거듭하신 끝에 내리셨을 결정이다. 그 마음 무겁게 받들겠다”고 했다.

그는 “김 후보님과 저, 민주당과 새로운 물결이 꿈꾸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이미 많은 부분 닮아 있었다”며 “김 후보님의 여러 좋은 공약을 저의 공약과 잘 엮어내겠다. 그래서 더 풍성하고 깊이 있는 공약으로 국민께 선보이겠다. 희망과 통합의 정치에 대한 김 후보님의 강한 의지도 그대로 이어받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기득권 공화국이 아닌 기회의 나라 대한민국, 정치가 경제를 돕고,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대한민국, 저희 두 사람이 국민과 함께 꼭 만들겠다”며 “앞으로 7일, 최선을 다하겠다. 반드시 승리해 국민통합 정부를 구성하고 국민이 염원하시는 정치교체를 이뤄 가겠다”고 했다.

앞서 김 후보는 기자회견을 갖고 “나는 오늘 대통령 후보직을 내려놓는다”며 “오늘부터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위해 다시 운동화 끈을 묶겠다”며 이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김 후보 측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권력구조 개편과 정치개혁 방안에 가장 적극적으로 호응을 보인 이 후보와 함께 정치개혁 과제 완수를 위한 여정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철희 새로운물결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김 후보와 새로운 물결은 이 후보의 대선 승리를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신 대변인은 “김 후보의 결정은 그동안 외쳐온 기득권 깨기와 정치개혁의 포기가 아니며, 더 빠르고 효과적 성과를 내기 위한 새로운 시작”이라며 “김 후보는 네거티브가 판을 치는 대선 국면에서 이번 대선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신 대변인은 “그동안 국민에게 비춰진 이 후보와 민주당의 모습은 미흡한 점이 많았다. 앞으로 보다 진정성 있는 태도로 국민의 신뢰를 얻어가야 할 것”이라며 “김 후보와 새로운물결은 양측이 국민 앞에 약속한 개혁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파트너와 감시자의 역할을 충실히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동료
    손흥민 토트넘 동료
  2. 2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3. 3박나래 김숙 좋아요
    박나래 김숙 좋아요
  4. 4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5. 5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