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석동현 “안철수 후보님, 정권교체 대의 위해 조건 없이 결단해 달라”

세계일보
원문보기
“안 후보, 제대로 선택하면 이 시대 영웅 될 것”
“조건 없이 결단하면 감동한 국민이 승자에게 배려와 동행 요구할 것”
“다수의 국민은 지금 정권교체 강렬히 원해”
“경선 안 된다 해도 결단하면 정권교체 위한 대승적 양보와 처절한 자신희생”
“‘사즉생, 생즉사’ 실행해주시길 바라는 국민의 마음 너무 간절해”
석동현 전 서울동부지검 검사장은 2일 “안철수 후보님이 정권교체 대의를 위해 아무 조건 없이 결단을 고려해주십시오”라며 “국민은 안철수 후보가 제대로 선택을 하면 분명히 이시대의 영웅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며 안 후보의 용단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대선 중앙선대위 공정희망연대 총괄본부장 겸 상임대외협력 특보인 석 전 검사장은 이날 “안 후보님이 아무런 조건을 걸지 않아도 만약 결단을 하신다면 필시 국민들은 그 결단에 감동해 승자에게 배려와 동행을 요구할 것입니다”며 “엄청난 여론의 압박이 반드시 가해질 것이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안타깝게도 그 결단의 시간은 이틀 사흘뿐입니다”며 “‘사즉생, 생즉사’를 실행해주시길 바라는 국민의 마음은 너무나 간절합니다”고 했다.

석 전 검사장은 “이번에는 안철수 후보님께 호소합니다”고 운을 뗀 뒤 “보름 전 무렵 안 후보임이 먼저 윤석열 후보께 단일화를 제안했다가 답이 없다는 이유로 일주일 만에 거둬들였고, 윤 후보님 쪽에서는 공을 들여 단일화 노력을 하면서 막판에는 안 후보님께 직접 만나자고 공개제안도 했지만 안 후보님은 고려할 가치가 없다며 또 잘랐습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렇다면 이제 안 후보님께 묻고 싶습니다”며 “애당초 후보님은 윤 후보님보다 지지율이 훨씬 낮은데도 왜 윤 후보께 여론경선 방식까지 못을 박아 단일화를 제안했습니까. 그 방식대로면 윤 후보를 이길 자신이 있기 때문이었습니까. 그게 아니라면 만약 경선을 해서 안 후보님이 지게 되면 장렬하게 싸우다 전사한 것이 되고 ‘철수’했다는 말은 안 듣게 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까”라고 반문했다. 또 “안철수 후보님, 후보님은 정치에 입문할 당시 역사와 흐름에 도움이 된다면 언제든지 자신을 희생할 각오와 준비가 돼 있다고 했었습니다”며 “지금이 바로 그런 초심으로 돌아갈 때입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후보님은 10년 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와 단일화 협상이 결렬되었을 때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도 하겠다’며 자진사퇴한 바 있었습니다”며 “당시 후보님은 ‘단일화 방식을 놓고 계속 대립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새 정치에 어긋나고 국민에게 더 많은 상처를 드릴 뿐’이라고도 했습니다. 바로 그런 초심 말입니다”고 했다.

이어 “다수의 국민은 지금 그 어느 때 보다 강렬하게 정권교체를 원합니다”며 “작년 11월5일 이후 지금까지 발표된 150여회 여론조사에서 정권교체 희망비율이 50% 밑으로 내려 간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과반수가 현 정권에 등을 돌리고 재집권을 원치 않는다는 뜻입니다”고 역설했다. 또 “안 후보님 역시 현 정권이 교체되어야한다는 입장 아닙니까. 안 후보님이 윤 후보께 후보 단일화를 제안한 명분 역시, 정권교체 아니었습니까”라며 “그러니 비록 경선이 안 된다 해도 스스로 결단을 하신다면 이는 결코 단순한 ‘철수’가 아닙니다. 정권교체의 대의와 안 후보님 본인의 정치적 미래를 위한 대승적 양보입니다. 처절한 자신희생입니다”고 정치적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후보님의 상한 자존감은 충분히 이해하고 또 안타깝지만 이번에 끝까지 완주를 고집했을 때 그 결과는 무엇이며 앞으로 다시 공복의 자리에 도전할 정치적 기회나 국민적 기대가 있을까요”라고 반문했다.


석 전 검사장은 지난달 21일엔 “오늘밤이라도 윤 후보님께서 안철수 후보댁으로 찾아가시라. 삼고초려하시라”고 촉구한 바 있다.

황용호 선임기자 drago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