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尹 캠프, '우크라 응원' SNS 귤 사진 올렸다 삭제…與 "국가 망신"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원문보기
핵심요약
윤석열 캠프, 트위터에 '화난 귤' 사진 게재…논란 일자 삭제
우크라이나 '오렌지 혁명' 시사했지만…"국내 정치 악용 등 우려"
민주당 "국가적 망신"…정의당 "가벼운 메시지" 등 비판
윤 후보 캠프는 이날 오전 '윤석열' 트위터 계정에 화가 난 표정의 귤 사진과 함께 '우리는 우크라이나와 함께 합니다(We stand with Ukraine)'라는 문구를 게재했다. 귤 사진은 양쪽 귀 모양이 드러나게 껍질을 깐 귤에 검은색 펜으로 화난 표정의 만화 캐릭터 같은 얼굴이 그려졌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트위터 캡처

윤 후보 캠프는 이날 오전 '윤석열' 트위터 계정에 화가 난 표정의 귤 사진과 함께 '우리는 우크라이나와 함께 합니다(We stand with Ukraine)'라는 문구를 게재했다. 귤 사진은 양쪽 귀 모양이 드러나게 껍질을 깐 귤에 검은색 펜으로 화난 표정의 만화 캐릭터 같은 얼굴이 그려졌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트위터 캡처


윤 후보 캠프는 이날 오전 '윤석열' 트위터 계정에 화가 난 표정의 귤 사진과 함께 '우리는 우크라이나와 함께 합니다(We stand with Ukraine)'라는 문구를 게재했다. 귤 사진은 양쪽 귀 모양이 드러나게 껍질을 깐 귤에 검은색 펜으로 화난 표정의 만화 캐릭터 같은 얼굴이 그려졌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트위터 캡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일 SNS에 우크라이나 응원 차원에서 '화난 귤' 사진을 올렸다가 논란이 일자 삭제하는 등 해프닝이 벌어졌다.

윤 후보 캠프는 이날 오전 '윤석열' 트위터 계정에 화가 난 표정의 귤 사진과 함께 '우리는 우크라이나와 함께 합니다(We stand with Ukraine)'라는 문구를 게재했다. 귤 사진은 양쪽 귀 모양이 드러나게 껍질을 깐 귤에 검은색 펜으로 화난 표정의 만화 캐릭터 같은 얼굴이 그려졌다. 지난 2004년 우크라이나 대통령 선거 당시 야당을 상징하는 오렌지색으로 여당의 부정 선거를 규탄하며 재선거를 이끌어 낸 '오렌지 혁명'을 연상시키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윤 후보의 해당 게시물을 두고 온라인 상에선 "너무 가볍다", "전쟁 희화화" 등 비판 여론이 일었다. 호주 ABC 방송 소속 스티븐 지에지츠 기자는 트위터에서 "한국 대선 레이스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보수 후보의 이 트위터는 정말 어리둥절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지난해 10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용인술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에 대해 사과한 직후 SNS에서 자신이 키우는 반려견에게 사과를 건네는 '개 사과' 사진을 올리며 논란이 된 바 있다.

논란이 지속되자 윤 후보 측은 게재한지 3시간 만에 해당 사진을 삭제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오렌지 혁명을 의미하기 위해 메시지 팀에서 귤 사진을 올렸는데, 정치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서 게시물을 내렸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를 향한 비난이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전용기 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후보가 응원인지 장난인지 모를 트윗을 올렸다"며 "역시나 개 사과 당시에도 깊은 반성은 없었나 보다, 이젠 국가적 망신까지 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을 삭제한 것은 윤 후보가 '제 발 저린 것'"이라며 "참혹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국민의 안녕과 평화를 기원해야 함에도 대한민국의 대선 후보가 상식 밖의 메시지를 낸 것에 경악할 따름"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도 논평에서 "SNS 계정에 진중함은 온 데 간 데 없는 장난스러운 귤 사진 하나를 올려놓고 응원 메시지라고 했다"며 "정치인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귤 껍질을 까면서 매직으로 얼굴 그리고 있을 게 아니라 어떻게 연대를 표할지,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말레이 오픈 결승
    안세영 말레이 오픈 결승
  2. 2무인기 침투 부인
    무인기 침투 부인
  3. 3전북 오베르단
    전북 오베르단
  4. 4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5. 5안세영 말레이시아오픈
    안세영 말레이시아오픈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