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한미 외교장관 "우크라 침공 강력 규탄"…대러 수출통제 논의

뉴시스 남빛나라
원문보기
기사내용 요약
26일 오전 전화통화…우크라 사태 등 의견교환
미 국무부 "블링컨, 동맹국 협력 중요성 재차 강조"
[서울=뉴시스] 정의용 외교부장관이 12일(현지시간) 하와이 호놀룰루 아시아·태평양안보연구소(APCSS)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2.02.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정의용 외교부장관이 12일(현지시간) 하와이 호놀룰루 아시아·태평양안보연구소(APCSS)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제공). 2022.02.26.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한미 외교장관이 전화통화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력 규탄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발표한 대(對)러 수출통제의 세부사항을 논의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정의용 장관은 블링컨 장관과 이날 오전 전화통화를 갖고 우크라이나 상황, 한반도 문제, 이란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두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을 유엔헌장 원칙에 위배되는 행위로서 강력히 규탄하고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 및 독립에 대한 확고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했다.

블링컨 장관은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와 긴밀히 조율하면서 강력한 공조 의지를 발신하고 있는 데 사의를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대한민국은 국제 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국무부는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발표한 강력한 추가 제재와 러시아로 수출할 수 있는 품목 관련 새로운 제한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반도체 등 최첨단 제품의 러시아 수출을 통제하고 러시아의 주요 4개 은행을 제재하는 제재 방안을 공개한 바 있다.

국무부는 "러시아에 심각한 대가와 결과를 부과하기 위해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에 대한 한국의 명백한 규탄, 국제사회 제재에 동참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 원유 및 에너지 시장의 안전을 위한 공동의 노력에 감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두 장관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한미 양국은 계속해서 완전히 조율된 대북 전략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두 장관은 앞으로도 수시로 소통하면서 동맹국으로서 주요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한 굳건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자고 했다.

이날 통화는 12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한미 외교장관이 회담한 지 약 2주 만에 이뤄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