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대장동, 윤석열 게이트…尹이 몸통이라고 100% 확신"

연합뉴스 고동욱
원문보기
"범죄집단 종잣돈 마련하게 봐준게 尹…그래서 특검 제안"
페이퍼컴퍼니 계약 의혹 보도에 "터무니없는 이야기"
이재명, 차분한 연설(인천=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2일 인천시 남동구 로데오거리광장에서 열린 인천 집중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2.2.22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이재명, 차분한 연설
(인천=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2일 인천시 남동구 로데오거리광장에서 열린 인천 집중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2.2.22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3일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몸통이라고 100%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현직 검찰총장이고 현직 검사라서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지 이건 검찰게이트"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후보는 "사실 이 사건은 윤석열 게이트"라며 "범죄집단이 종잣돈을 마련하도록 수사하고도 봐준게 윤 후보 아니냐. 제일 큰 공헌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녹취록의 내용을 언급하며 "'기자하고 욕하고 싸우는 사이다, 윤석열이 나에게 앞으로는 더 못 봐주겠다고 그랬다, 윤석열은 내 카드 하나면 죽는다, 영장 나오면 죽는다' 등 이야기를 했는데, 객관적으로 누가 의심받아야 하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그래서 내가 특검을 하자고 제안한 것이다. 선거가 끝나도 특검을 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는지 한 번 (윤 후보에게) 물어봐달라"고 말했다.

반대로 이 후보는 김씨 녹취록에 등장하는 '이재명 게이트' 표현에 대해서는 "제가 재판받은 이야기를 그렇게 말한 것"이라며 "대장동 관련해서 허위사실 공표했다고 기소했지 않으냐. 그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토론 준비하는 이재명 대선후보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공동취재]

토론 준비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공동취재]


이 후보는 TV토론에서 한 '기축통화국' 발언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는 기축통화국으로 인정된 나라보다 국가신용등급이 훨씬 높고 이자도 다른 나라보다 낮다"라며 "형식적으로 기축통화국이 아니니 국가부채비율이 낮아야 한다(는 논리는) 말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부채는 다른 나라에 진 빚이 아니고 국내 기관들이 사잖느냐. 국제 평가에 해가 될 정도로 심각하지 않으면 그것 때문에 국제통화기금(IMF) 위기가 오는 게 아니다. IMF는 대외 부채로 온 거지, 당시 국채는 엄청나게 낮았다. 그렇게 연결 지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당선 시 추가 추경이 기재부의 문턱을 넘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직업 공무원들은 '내가 책임질 테니 하라'고 지시하면 다 따른다"라며 "당선자 시절에는 직접 지시는 어렵지만 실질적 권한을 갖게 되니 충분히 가능하고, 취임 후에는 권한이 생긴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명시적으로 50조원을 총량으로 해서 신용불량자들 대사면하고 채권을 다 인수해 탕감하고 채무 재조정하고 밀린 손실을 다 보상해드리겠다, 앞으로 생길 손실은 한국형 급여프로그램(PPP) 제도로 다 보장한다, 소비 쿠폰을 전 국민 재난지원금 형태로 추가해 매출을 올려드린다고 분명히 말씀드린 것"이라며 "국민들이 믿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부천 유세에서 지지 호소하는 이재명 대선 후보(부천=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2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부천역 마루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2.22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부천 유세에서 지지 호소하는 이재명 대선 후보
(부천=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2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부천역 마루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2.22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그는 지난해 당내 경선 당시 캠프에서 실체가 불분명한 업체와 계약을 맺었다는 전날 JTBC 보도에 대해서는 "제가 알기로는 좀 터무니없는 이야기"라며 "팩트 확인을 좀 해서 실제로 지급이 됐는지 안 됐는지 봐야지, '서류상 회사다' 이렇게 말하는 건 옳지 않아 보인다"고 반박했다.

또 "그건 마치, '저희 집하고 옆집이 통로를 뚫어놓고 뭘 했다' 이런 얘기가 있지 않느냐"며 "'30인분 샌드위치 회의할 때' (얘기도 있는데) 우리 참모회의는 옆집과 아무 관계없는 얘기고, 옆집에 직원들이 실제로 산 사람들이 있으니 그런 얘기를 하면 안 되는데도 계속 그런 거짓말을 하지 않느냐"고 언급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민주당을 향해 '좌파 혁명이론에 빠져있는 소수'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언론 환경이 나쁘다 보니 말만 대대적으로 보도해서 그러는 것 아닌가 한다"며 "옛날 생각에 젖어 총풍, 북풍 등을 다시 불러오려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좌파·우파를 나눠 분열의 정치를 하지 않고 통합의 정치를 해야 한다"며 "저는 윤석열 후보가 가진 좋은 정책도 쓴다고 했다"고 밝혔다.

sncwoo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4. 4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