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이 “유능한 대통령” 윤 “무능정권 심판”

경향신문
원문보기
20대 대선 D-21
[경향신문]

팍팍한 서민의 삶…일으켜 줄 이는 누구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5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거리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등 각당 대선 후보들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한수빈 기자 subinhann@kyunghyang.com

팍팍한 서민의 삶…일으켜 줄 이는 누구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5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거리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등 각당 대선 후보들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한수빈 기자 subinhann@kyunghyang.com


공식 선거운동 첫날부터 격돌
심상정·안철수 “기득권 타파”

여야 대선 후보들이 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5일 전국을 돌며 22일간의 표심 잡기 레이스에 돌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위기극복·국민통합”을 첫 메시지로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정권심판·정권교체”를 외쳤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거대 양당 기득권 타파”를 다짐하며 각각 ‘복지 대통령’과 ‘과학기술 대통령’을 내세웠다. 특히 양강인 이·윤 후보는 각각 위기극복 ‘유능 대통령론’과 정권교체를 위한 ‘무능심판론’으로 정면 격돌했다.

이재명 후보는 부산과 대구, 대전, 서울을 하루 만에 찍는 일정으로 시민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부산 부전역 첫 유세에서 “위기극복 총사령관, 세계 5대 강국(G5)으로 만드는 경제 대통령,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대구 유세에선 “박정희면 어떻고, 김대중이면 어떤가.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모든 것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민생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통합정부 등도 적극 추진하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 모습을 부각하려는 전략이다.

윤석열 후보는 정권심판·교체론에 힘을 실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참배 후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출정식을 열고 “이번 대선은 부패와 무능을 심판하는 선거,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선거”라며 “부패하고 무능한 민주당 정권을 정권교체로 반드시 심판하자”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어 대전과 대구, 부산을 차례로 방문했다.

양강 후보는 첫날부터 격돌했다. 이 후보는 “지도자의 무능, 무지, 무책임은 자랑거리가 아닌 용서할 수 없는 죄악”이라며 윤 후보의 ‘적폐 수사’와 ‘북한 선제타격’ 발언 등을 직격했다. 윤 후보는 “그 밥에 그 나물에 또 5년간 맡길 것인가. 누가 때에 따라 필요에 따라 말을 바꾸지 않고 진정성 있게 국민과의 약속을 끝까지 지킬 후보인가”라고 이 후보를 겨냥했다.

호남 지역을 집중적으로 훑은 심상정 후보는 전북 전주시에서 출정식을 하고 “이제 경제 대통령 시대를 끝내고 녹색·복지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윤 후보에 대해선 “이번 대선은 역대급 비호감의 부끄러운 선거가 되고 있다. 거대 양당 후보들의 도덕성은 최악으로 후보와 가족의 불법·탈법 비리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며 “시대정신과 비전, 정책도 찾아볼 수 없고 오직 표만 좇는 포퓰리즘으로 정책과 노선 차이마저 실종되고 있다”고 맹공했다.


안철수 후보는 대구를 시작으로 경북 구미와 김천, 안동, 영주를 훑으며 대구·경북(TK) 민심 공략에 나섰다. 안 후보는 김천 유세에서 “당을 보지 말고 사람을 보고 뽑아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안 후보 역시 이·윤 후보를 겨냥해 “(두 후보가) 똑같이 퍼주기 정책, 포퓰리즘 정책을 펼치고 있다. 국가 빚 내서 그 빚 모두 청년들이 갚으라고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홍두·심진용 기자 phd@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근형 이순재 마지막 부탁
    박근형 이순재 마지막 부탁
  2. 2슈돌 쌍둥이 육아
    슈돌 쌍둥이 육아
  3. 3김상식 매직
    김상식 매직
  4. 4시내버스 안전사고
    시내버스 안전사고
  5. 5강성연 열애 고백
    강성연 열애 고백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