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유가 100달러 시대 초읽기...국내 정유株 '함박웃음' 지을까

머니투데이 홍순빈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홍순빈 기자] [오늘의 포인트]



국제유가가 배럴당 90달러를 돌파하면서 정유사들에 관심이 쏠린다. 유가 상승에 따라 정제마진이 개선되면서 정유사들의 실적 호조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4일 오전 10시16분 S-Oil은 전 거래일 대비 2700원(3%) 상승한 9만2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달 초(8만5800원)보다 약 7.92% 오른 수치다.

S-Oil과 함께 정유 관련주로 꼽히는 SK이노베이션도 전 거래일 대비 3.66% 올랐다. 이와 함께 한국석유(4.03%), 흥구석유(2.54%), 극동유화(1.4%) 등도 상승세다.

정유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건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 3일(현지시간) 서부 텍사스산원유(WTI) 선물가격이 전 거래일 대비 2.01달러(2.28%) 상승한 90.27달러에 마감했다. 2014년 10월6일(90.34달러) 이후 7년여만에 90달러를 돌파했다.

국제유가의 추가 상승 여력도 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지정학적 우려에 따른 원유 시장 내 잠재적 공급 차질 우려에도 주요 산유국들이 생산을 늘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다.


지난 2일(현지시간)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OPEC(석유수출국기구)와 러시아 등 비OPEC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OPEC플러스) 화상회의에서 다음달에도 기존의 증산 규모(하루당 40만 배럴)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OPEC+는 코로나19(COVID-19) 사태 등의 이유를 들어 추가 증산 거부를 고집했다. OPEC은 세계 원유 공급의 40%를 차지한다.

일각에선 국제유가가 100달러를 넘어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오는 7월까지 브렌트유가 120달러, WTI 117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고 골드만삭스도 여름철 브렌트유 전망치를 100달러로 제시했다.

/사진=임종철 디자이너

/사진=임종철 디자이너




'정제마진' 개선 예상…"한국 정유기업 실적 호조 띨 것"

통상 유가가 상승하면 정유사들의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이 개선된다. 원유 가격 상승분보다 석유제품 판매가격 상승분이 더 높으면 석유제품 판매가격에서 원유 가격, 운송 등의 운영비용 등을 뺀 값을 의미하는 정제마진이 상승한다.

배럴당 4달러가 손익분기점으로 이를 하회하면 정유사가 손해를 본다. 정유사들이 원유 도입 후 제품 생산까지 약 1~2개월의 시간이 걸리는데 이 기간 동안 유가가 올라가 석유제품이 강세를 보이면 차익이 확대된다.


이지연 신영증권 연구원은 "보통 한달 전 유가가 정유사들의 생산비용으로 잡히고 석유제품 가격은 지금의 유가 수준에서 판매돼 레깅 마진(Lagging Margin)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증권가에선 정제마진 상승세가 계속됨에 따라 정유사들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한다. 정유사들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이 상승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KB증권은 S-Oil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20.2% 상승한 6691억원으로 추정했다. 그중 석유사업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17.6% 증가한 408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백영찬 KB증권 연구원은 "S-Oil은 1분기에도 추가적인 정제마진 상승과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손익 증가가 가능할 것"이라며 "중국 석유제품 수출 감소가 지속되면서 정제마진 상승을 통한 한국 정유기업들의 실적 호조가 예상된다"고 했다.

홍순빈 기자 binih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남세진 이정재 내란 영장전담
    남세진 이정재 내란 영장전담
  3. 3차준환 박지우 기수 선정
    차준환 박지우 기수 선정
  4. 4행정통합 특별법
    행정통합 특별법
  5. 5엔하이픈 동계올림픽 응원가
    엔하이픈 동계올림픽 응원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