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경향신문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GTX 신규 노선 추가···1기 신도시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경향신문
원문보기
[경향신문]
용인서 경기도 지역 공약 발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3일 경기 화성시 동탄중앙어울림센터 앞 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화성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3일 경기 화성시 동탄중앙어울림센터 앞 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화성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경기도와 서울을 잇는 GTX 노선을 신규로 추가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분당, 산본 등 1기 신도시에 재건축·재개발, 리모델링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용인시 포은아트홀에서 경기도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공약 발표에 앞서 “‘우리가 많이 부족했다’는 사과의 말씀을 겸해서 앞으로 지금까지 완전히 다른 새로운 정치로 보답드리겠다는 각오를 표현할까 한다”며 경기 지역구 의원들과 함께 큰절을 했다.

이 후보는 GTX 신규 노선을 추가해 수도권 전역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겠다고 했다. 현재 추진 중인 GTX-A는 동탄에서 평택으로, GTX-C 노선은 북부는 동두천까지, 남부는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GTX-D는 김포~부천에서 강남~하남까지 연결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을 잇는 GTX-E,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를 잇는 GTX-F 노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를 ‘GTX 플러스 프로젝트’라 명명하며 “향후 지역주민들의 요청과 수요가 있는 지역에는 GTX를 추가로 추진해 수도권의 30분대 생활권을 반드시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서울 지하철 연장도 공약했다. 이 후보는 서울 지하철 5호선 방화~김포, 6호선 신내~구리~남양주, 7호선 옥정~포천, 8호선 성남판교~서현~광주오포,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 연장을 언급했다. 또 양재IC와 동탄IC에 걸친 경부고속도로 경기도 구간을 지하화하고 경기 남부에 공항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분당, 산본, 일산, 중동, 평촌 등 1기 신도시에 재건축·재개발과 리모델링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1기 신도시에 용적률이 500%까지 허용되는 4종 일반주거지역을 적용하고 인허가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했다. 또 리모델링은 세대수 증가와 수직증축으로 사업성을 높이고 중대형 아파트의 세대 구분 리모델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경기 남부권을 첨단산업과 반도체 허브로 만들어 일자리를 대규모로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광명·시흥은 첨단산업과 제조·유통·주거가 융합된 혁신클러스터로, 판교는 ICT 기반의 핀테크 도시로, 용인은 반도체 국가전략산업 특화단지로 키우겠다는 게 이 후보의 구상이다.

이 후보는 접경지로 희생해온 경기 북부권에 평화경제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판문점을 거점으로 DMZ관광을 활성화하고 DMZ를 생태평화지구로 조성하겠다고 했다. 또 도라산, 임진각과 한탄강 유역의 역사·문화·관광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양주 테크노밸리, 남양주 왕숙 산업단지, 구리 AI 플랫폼시티 사업 등 지역 경제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했다. 도로망 확충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경기 순환철도망 완성을 위해 교외선의 고양시~의정부 구간과 탑석~별가람~별내를 잇는 의정부~남양주 구간 연결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경기지사 재직) 3년여 동안 365가지 약속 중 96% 이상을 지켰다”며 “더욱 폭넓은 권한과 책임으로 경기도민의 삶을 바꾸고 경기도를 또 한 번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탁지영 기자 g0g0@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경향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