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文정부 규제혁신 성과 뚜렷...靑 "진보정부 선입견 사라져야"

머니투데이 정진우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 34회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규제혁신 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22/뉴스1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규제혁신 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8.1.22/뉴스1



청와대가 23일 정치권을 비롯해 재계 일각에서 문재인 정부가 규제혁신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하는 것은 선입견과 프레임에 불과하다며, 혁신기업을 대상으로 한 규제 애로 제도개선이 이전 정부의 3.2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34회'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규제혁신은 기업생태계 전반을 혁신하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역점을 뒀다. 가치의 충돌을 국가와 사회의 이익으로 조율해 내는 것이 규제혁신의 방향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박 수석은 며칠 전 지난 정부에서 경제부처 공직을 거쳐 대기업에 몸담았던 인사로부터 '문재인 정부가 기업 규제개혁은 부족했던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며 "전체적으로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은 "아마 그 선배님의 말씀은 자신이 몸담았던 특정 기업 입장에서 당장 기업 활동의 제약이 줄어드는 것을 체감하기 힘들다는 뜻이었을 것"이라며 "대기업, 중소기업, 혁신형 스타트업들이 함께 상생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이 단기적으로 일부 기업에는 오히려 더딘 규제 완화로 느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 수석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에서 기업 간담회와 현장 방문 등 현장소통은 총 592회로 월평균 10.6회였고 참여기업은 4920명이었다.


신고센터와 기업신고 등으로 발굴된 현장 규제 애로는 2만2388건으로 지난 정부 대비 103.8% 증가했다. 제도개선 건수도 6367건으로 지난 정부 대비 3.2배 성과라고 박 수석은 설명했다.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인사브리핑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에 김영식 전 대통령비서실 법무비서관을 내정했다. 2022.1.17/뉴스1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브리핑룸에서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인사브리핑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에 김영식 전 대통령비서실 법무비서관을 내정했다. 2022.1.17/뉴스1



박 수석은 특히 지난 2017년 11월28일 문재인 대통령이 모든 부처의 장·차관을 소집한 '제1차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소개하며 문 대통령의 규제 혁신 의지를 강조했다.

당시 청와대 첫 대변인이었던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우리가 20년동안 규제를 완화해 왔는데 왜 아직도 안되고 있고 뒤쳐진 이유가 무엇입니까? 새로운 산업에서의 규제가 더 문제입니다. 법에 규제가 없으면 하게 하면 되는데, 법에 규제가 없는데도 오히려 못하게 합니다'는 말을 했다"며 당시를 떠올렸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과 모빌리티 혁명, 수소경제와 탄소중립 등 시대변화에 따른 새로운 산업 분야에 대해서도 과도한 규제를 풀어 기업의 혁신을 돕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며 "진보정부는 규제혁신에 부정적이라는 선입견은 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진정한 의미의 규제혁신은 당장 체감되는 것에만 천착해서는 안 된다'며 "안전, 환경, 공정경쟁, 지역균형 등 끊임없이 바뀌고 계속 거세지는 사회적 가치와 새로운 요구의 흐름 속에서도 기업들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혁신이 자리 잡게 하는 것, 충돌하는 많은 가치들을 국가와 사회의 이익으로 조율해 내는 것이 제대로 된 규제혁신이 갈 길"이라고 강조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