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대선 패배 후 국방부장관에 투표기 압수 지시"

연합뉴스 김연숙
원문보기
'부정선거' 의혹 조사 위한 특별검사 임명 시도 정황도
미 매체, 당시 행정명령 초안 공개…서명은 안돼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워싱턴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워싱턴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2020년 11월 대선에서 패배한 후 국방부 장관에게 투표기를 압수할 것을 지시했다는 정황이 공개됐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트럼프 전 대통령 행정명령 초안을 국가기록원에서 입수했다고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미 대법원이 지난해 1월 6일 의회 난입 사건 때 백악관 상황을 담은 문건을 하원 특별위원회가 열람할 수 있도록 허가한 기록 750건 중의 일부다.

보도에 따르면 대선 후인 2020년 12월 16일자의 이 행정명령 초안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국방부 장관에게 투표기 압수를 지시하고 '부정선거'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특별검사를 임명하려 했다는 상황을 담고 있다.

'의회 폭동 1주년' 맞아 트럼프 비난 시위하는 미 활동가(워싱턴 EPA=연합뉴스) 미국 의회 폭동 사태 1주년인 지난 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앞에서 한 활동가가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이라는 문구와 함께 나치 독일의 상징 하켄크로이츠(스와스티카)가 이마에 그려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모습의 그림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해 같은 날 이곳에서는 대선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극렬 지지자들이 의회에 난입해 폭력을 행사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2022.1.7 knhknh@yna.co.kr

'의회 폭동 1주년' 맞아 트럼프 비난 시위하는 미 활동가
(워싱턴 EPA=연합뉴스) 미국 의회 폭동 사태 1주년인 지난 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앞에서 한 활동가가 "명백하고 현존하는 위험"이라는 문구와 함께 나치 독일의 상징 하켄크로이츠(스와스티카)가 이마에 그려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모습의 그림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해 같은 날 이곳에서는 대선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극렬 지지자들이 의회에 난입해 폭력을 행사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2022.1.7 knhknh@yna.co.kr


트럼프 전 대통령이 끝까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극단적인 조치까지 고려했다는 증거자료인 셈이다. 다만 서명이 되지는 않았고, 누가 작성했는지도 불분명하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3쪽 분량의 초안에는 "지금부터 즉시, 국방부 장관은 (투표기) 보유에 필요한 모든 기계, 장치, 전자적으로 저장된 정보, 자료기록을 압수, 수집, 보유, 분석해야 한다"고 적혀있다.


또 국방부 장관에게 2020년 선거에 대한 평가서를 작성하도록 60일을 준다고 돼 있다.

이런 일련의 계획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최소한 2021년 2월 중순까지는 대통령직을 유지하기 위한 책략일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한다고 폴리티코는 설명했다. 동시에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 법률고문 출신인 시드니 파월 변호사가 제안했던 계획과 일치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앞서 미 매체 악시오스는 파월 변호사가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 등과 2020년 12월 18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만났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기를 압수하고, 자신을 선거 조사 특별검사로 임명할 것을 제안했다고 한다.

특위 대변인은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이 공개를 막으려 했던 문서를 모두 받았다고 확인했으며 보도에 언급된 문서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noma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미미 첫사랑 고백
    미미 첫사랑 고백
  2. 2라건아 더비
    라건아 더비
  3. 3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4. 4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사망
    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사망
  5. 5조지호 파면
    조지호 파면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