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현장영상+] 윤석열 "TV토론 전략 없어...국민들께 솔직하게 말하는 기회"

YTN
원문보기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오늘 장애인 관련 정책공약 발표 뒤 시각장애인 안내견 학교를 방문했습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정책과 현안 관련 질의 응답을 받을 계획인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훈련하지 않고는 안내견의 도움을 받아서 보행하는 것이 실제 거리를 다닌다는 것은 참 쉬운 일이 아니구나 하는 걸 느꼈습니다.


[기자]
간담회 마지막에 한 마리를 키우시겠다 이렇게 얘기를 하셨는데요. 당선이 되시면 청와대에서 반려견을 기르시겠다는 말씀이십니까?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글쎄요, 청와대를 들어갈지 아니면 청와대는 시민에게 개방을 하고 어디 3의 장소를 가게 될지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어쨌든 이 관사는 마당도 있고 지금 저희 아파트에서는 사실 제가 리트리버 좋아하지만 키우기가 좀 어려운 상황인데 그 여건이 아마 되지 않겠나. 그러면 꼭 은퇴한 안내견을 제가 같이 함께하고 싶습니다.

[기자]
오늘 여기 체험 말고도 장애인 관련 공약 많이 발표하셨는데 후보님께서 차기 정부 맡게 되신다면 장애인 관련 어떤 꿈꾸시는, 구상하는 큰 그림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격차나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되고 기회가 서로 공정하게, 장애라는 이유만으로 비장애인과 기회에 있어서의 불공정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하는 것이 제가 갖고 있는 장애인 정책의 기본 원칙입니다.

[기자]
오전에 가상자산 공약 발표하셨는데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같이 오늘 가상자산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혹시 이 후보와 다르게 후보님만의 차별화된 가상자산 공약이 있다면 뭔지 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후보]
가상자산이라고 해서 특별할 것은 없고요. 이 후보께서 어떤 발표를 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제가 아까 말씀을 드린 대로 저는 시장에서 벌어지는 현실을 인정해야 된다 하는 거 하나하고 그다음에 정부의 개입은 시장에서의 각자의 경제 활동을 억제하고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 활동이 더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장의 공정과 또 투명성을 만들어주는 그런 일을 정부가 해서 시장에서의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실을 더 활발하게 해 줘야 된다 하는 그것이 가상자산뿐만 아니라 증권시장이라든가 또는 어떤 상품시장이라든가 어디에서나 공히 똑같이 적용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와 토론을 준비하고 계시잖아요. 어떤 전략으로... 날짜를 상의하고 계신데 어떤 전략을 가지고 준비할 예정이신지 그리고 안철수 후보는 방송 가처분금지 신청까지 했는데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후보]
제가 과연 토론이 국민들께서 관심을 가지실 수도 있지만 경선 때 여러 차례 해 보니까 이게 과연 후보의 국가 운영 철학이 과연 제대로 드러날 수 있는 건지 좀 의문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특검을 먼저 수용하고 얼마든지 토론을 하겠다라고 얘기를 하다 보니까 토론을 기피한다, 어쩐다 이런 얘기가 나왔는데 대통령에 나서겠다고 하는 사람으로서 국민들 앞에 자신의 국정운영 철학을 상대 후보와 또 함께 논하는 것을 피해서야 되겠습니까. 그게 정치인데.
그리고 저는 특별히 TV토론을 준비하는 제 나름의 무슨 전략이나 이런 건 없습니다. 그냥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국민들께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그런 기회로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후보님, 지금 이재명 후보가 4년 중임제 그런 얘기를 했는데 거기에 대해서 후보님 어떤 생각인지, 동의하시는지.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후보]
저는 개헌 문제는 우리나라의 모든 법률의 가장 위에 있는 또 국가통합의 상징인 이런 헌법을 고친다고 하는 문제는 국민의 합의가 있어야 하고 신중하게 판단해야 되는 문제라고 저는 늘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개헌 문제를 그건 국민들의 발의 내지는 그런 의사가 있으면 언제든지 논의할 수 있는 문제이기는 합니다만 대선을 코앞에 둔 상황에서의 개헌 얘기는 국민들께서 진정성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해서 어떻게 판단하실지 잘 모르겠습니다.

[기자]
후보님, 이번 대선이 네거티브전으로만 흐르는 것 아니냐, 이런 비판도 일각에서 나오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후보]
상대가 지난 6월부터 엑스파일 운운해 가면서 네거티브 공세를 해대니 그걸 저희가 하지 못하게 가처분 신청을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안타깝기는 합니다마는 저걸 전략이라고 저렇게 하고 있으니 어떻게 하겠습니까.

[기자]
녹취록 관련 질문 드리려고 하는데요. 미투 2차 가해에 대해서 사과를 요구했는데 지금 안 하고 있는 게 혹시 2030 남성 표심 때문이 아닌가 이런 지적도 일각에서는 나오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후보님의 입장이나 어떻게 생각하시는지가 좀 궁금합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벌써 서면답변을 통해서도 이것이 물론 나오게 된 경위와 MBC의 보도로 인해서 사적인 대화들이 공개가 되고 국민들께서 알게 되셨지만 경위 여하를 불문하고 아마 이 보도되는 과정에서 상처를 받게 되신 분들에게는 송구하고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이미 서면으로 얘기를 했고 지금도 거기에 대해서는 저나 제 아내나 같은 생각입니다. 그래서 말씀을 드렸기 때문에.

YTN 박서경 (psk@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싱글몰트위스키 vs 스카치위스키' 다니엘이 설명해준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