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무한검증' 말한 이재명, 욕설 파일에 "제 과거 한 부분, 다시 사과드린다"

파이낸셜뉴스 김나경
원문보기
李, '형수 욕설'에 재차 사과.. 與 진화 나서
김영진 "공개할 수 있다, 특별한 상황 아냐"
선대위 "파일 공개한 변호사 즉각 고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여성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 여성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18/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여성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 여성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18/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이른바 '형수 욕설' 파일 공개에 대해 "공인으로서 이런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18일 고개 숙여 사과했다. 이 후보는 "그것도 제 과거의 한 부분"이라며 국민들께 용서를 구했다. 이 후보는 그동안 공인 권한 행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에 대한 '무한검증'을 강조해왔다.

같은 날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파일을 공개한 장영하 변호사를 비방죄로 고발한다며 수습에 나섰다.

이 후보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욕설 파일에 대해 "가족의 내밀한 문제로 말씀드리기 어려운 사정이 있긴 하지만 공인으로서 이런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다시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후보는 해당 파일에 대해 "그때 당시 형님 부부가 여러 개를 녹취했기 때문에 당시 이미 공개됐던 것"이라며 "지금 다시 드러난 걸로 보이는데 그것도 제 과거의 한 부분이고 책임져야 할 부분"이라고 말을 이었다.

이어 이 후보는 "그 문제가 발단됐던 어머니는 세상에 계시지도 않고, 가혹하게 문제를 만들던 그 형님도 이제 세상에 안 계신다"며 "다시 벌어지지 않을 일이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용서해주시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이는 국민의힘 '이재명 국민검증특위' 위원 장영하 변호사가 이 후보의 '형수 욕설'이 담긴 160분 분량의 녹음 파일을 국회에서 공개한 데 따른 것이다. 장 변호사는 이 후보 육성이 담긴 녹음 파일과 78쪽 분량의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다. 이 파일에는 2012년 이 후보가 형 재선씨 부부와 통화한 내용이 담겨 있다.

전날 MBC 방송을 통해 윤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 통화 녹음 내용이 공개됐단 점에서, 야권의 '맞불 대응'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민주당은 이날 상황 진화에 나섰다. 선대위 김영진 총무본부장은 같은 날 중앙당사에서 "선거에서 공개할 수 있다. 여러 번 공개됐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윤 후보의 '무속정치' 논란을 겨냥해 "제가 보기에는 무속인 참여와 관련한 해명이 먼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선대위 공보단은 장 변호사에 대한 즉각 고발에 나섰다. 공보단은 "녹음파일을 공개한 국민의힘 특위 소속 장 모 변호사를 비방죄로 즉각 고발한다"며 "장 변호사가 불법 배포한 이 자료를 선별 편집해 공개하는 행위 비방죄와 선거법 위반에 해당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 후보는 대선후보 관련 녹음 파일이 공개되는 데 대해 "대통령은 국가 운명을 결정할 중요한 존재"라며 "대통령 권한 행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소에 '무한검증'하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욕설파일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