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27일 밤' 李·尹 첫 토론 '대장동·김건희' 격돌하나…국민 관심은 '경제'

뉴스1
원문보기

27일 밤 10시 양자 토론 확정…120분간 민생·미래 비전 놓고 격돌 예상

국민 10명 중 4명 토론 관심 1순위로 경제·일자리 꼽아…가족 의혹 5순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서울경제신문 주최로 열린 2022 증시대동제에서 이동하고 있다. (서울경제 제공) 2022.1.3/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서울경제신문 주최로 열린 2022 증시대동제에서 이동하고 있다. (서울경제 제공) 2022.1.3/뉴스1


(서울=뉴스1) 이훈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첫 양자 TV토론이 27일로 확정된 가운데 대장동 의혹과 윤 후보의 부인인 김건희씨의 7시간 녹취록 등 두 후보 관련 각종 신상 의혹들이 토론 테이블에 오를지도 관심사다.

국민들은 두 후보의 토론 성사 소식에 경제와 일자리를 1순위 토론 주제로 꼽았으며 부동산과 복지 분야 순으로 관심을 나타냈다.

18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 후보와 윤 후보는 31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를 나흘 앞둔 오는 27일 오후 10시부터 2시간 동안 방송3사 합동토론을 실시한다. 두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된 후 맞붙는 첫 TV토론이다.

그동안 양측은 법정선거기간 전 TV토론 실시를 두고 공방을 벌여왔으나 최근 윤 후보가 전향적인 자세를 취하면서 양자 토론이 성사됐다.

특히 이번 토론은 대선의 향방을 결정할 설 연휴를 코앞에 두고 진행된다는 점에서 뜨거운 관심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토론 주제를 놓고 양측의 기싸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장동 의혹과 김건희씨 발언 논란이 토론 주제로 선정될지 여부도 관심사다. 통상 TV토론에서 정치·경제·사회 분야 뿐 아니라 후보 검증 차원에서 자유토론이 이뤄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해당 의혹만 쏙 빼놓고 토론을 하기도 쉽지 않다.


윤 후보 측은 최근 이 후보와 관련된 대장동 의혹을 비롯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일베 커뮤니티 활동 의혹 등을 제기하고 있어 토론 무대로 관련 주제를 끌고 갈 가능성이 높다. 반면 이 후보 측은 김건희씨의 미투 발언과 윤 후보의 무속 논란 및 북한 선제타격 발언, 여성가족부 해체 및 남녀갈등 조장 논란 등을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민들은 두 후보의 토론에서 가장 기대하는 주제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뉴스1이 여론조사 전문회사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16~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대선 후보의 TV토론 관심분야'를 물은 결과 39.8%는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1순위로 선택했다.


이어 Δ부동산시장 안정 27.0% Δ복지제도 및 사회안전망 확충 15.9% Δ여가부 폐지 등 남녀 갈등 문제 8.2% Δ후보 가족의 신상에 대한 의혹 6.9% 순으로 나타냈다.

20대와 30대는 부동산시장 안정을 토론 관심 분야 1순위(34.3%)로 꼽았으며 40대 이상은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지역별로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토론 관심 분야 1순위로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선택한 가운데 서울의 경우 35.0%가 부동산시장 안정을 토론 관심분야로 꼽아 경제 못지않게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양당은 설을 앞두고 열리는 만큼 토론 주제가 설 밥상에서도 화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주제 선정에 신중을 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주민 민주당 TV토론준비단장은 "이번 양자토론은 두 후보의 민생 대안과 미래 비전 및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누가 가졌는지를 검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장동이나 김건희씨 관련 내용) 그런 부분은 전혀 결정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boazho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도쿄전력 원전 경보음
  3. 3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 헌금 의혹
  4. 4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