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현장영상+] 심상정 "아무리 고되고 어렵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

YTN
원문보기


[앵커]
앞서 나흘 동안 대선 일정을 중단하고 숙고에 들어갔던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지금 기자회견을 통해 앞으로의 선거 방향에 대한 생각을 밝힙니다.

변화와 쇄신을 통한 대선 완주 의지를 밝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선 후보]
사랑하고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정의당 대통령 후보 심상정입니다. 지난 며칠 동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또 저로 인해 일정 차질을 빚은 모든 분들께 용서를 구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저를 격려해 주시고 또 용기를 북돋아주신 우리 당원 여러분과 많은 시민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선거운동 일정을 중단한 것은 단지 지지율 때문은 아니었습니다.

선거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저와 정의당이 맞잡아야 할 시민들의 마음이 아득히 멀게 느껴졌습니다. 밀려드는 일정을 잠시 중단하고 무엇이 잘못됐는지 또 어디서부터 변화해야 하는지 침묵 속에서 깊이 성찰했습니다.

저는 우리 국민들께 노동이 당당한 나라 그리고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만들겠다고 약속드렸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년 동안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나름 혼신을 다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평등은 더 심해지고 시민들의 삶은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저와 정의당이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남 탓하지 않겠습니다. 거대 양당의 횡포 때문이라고만 말하지 않겠습니다.

당이 작아서 어쩔 수 없다고 말하지 않겠습니다. 억울하다고 말하지 않겠습니다. 지금 이런 상황에서 진정으로 억울하신 분들은 불평등의 계곡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기 힘겨운 분들이실 겁니다.

저 심상정은 불평등의 사회를 만들어 온 정치의 일부입니다. 무한 책임을 느낍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 제대로 된 진보 정당 하나는 있어야 한다면서 그동안 많은 성원을 해 주신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데 대해서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사회적 약자들과 곁에서 함께 우는 것을 넘어서서 더 큰 힘으로 우리 시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정치를 하고 싶었습니다. 그 소명을 이루기 위해서 선거제도 개혁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습니다.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진보정치의 가치와 원칙이 크게 흔들렸습니다. 그 뼈아픈 저의 오판에 대해 겸허하게 인정합니다.

그때 그 일로 상처받으신 분들 그리고 실망하신 모든 분들께 머리숙여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저 심상정은 분명히 약속드립니다.

더 깊어지고 있는 불평등과 또 더 공고화되고 있는 기득권의 현실 앞에서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지키기 위해 정의당의 역할은 더 절실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아무리 고되고 어렵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이 험난한 길을 이어갈 우리 후배 정치인들이 또다시 절벽 앞에 선 막막한 느낌으로 정치를 하지 않을 수 있도록 다음 세대 진보가 심상정의 20년을 딛고 당당하게 미래정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저의 마지막 소임을 끝까지 완수하겠습니다.

YTN 나연수 (ysna@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싱글몰트위스키 vs 스카치위스키‘ 다니엘이 설명해준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2. 2안세영 인도 오픈
    안세영 인도 오픈
  3. 3나영석 등산 예능
    나영석 등산 예능
  4. 4이서진 남진 수발
    이서진 남진 수발
  5. 5트럼프 그린란드 매입
    트럼프 그린란드 매입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