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文대통령, 중동3개국 순방 출국…'수소·수주·수출' 세일즈 외교

머니투데이 정진우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성남=뉴스1) 이광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정상회의 참석 등 7박 9일의 유럽 순방을 위해 28일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21.10.28/뉴스1

(성남=뉴스1) 이광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G20정상회의 참석 등 7박 9일의 유럽 순방을 위해 28일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21.10.28/뉴스1


[the300]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 순방을 위해 출국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이날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새로운 공군1호기를 타고 첫 순방지는 UAE 두바이로 떠났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6박8일 일정의 새해 첫 순방을 통해 방위산업·수소 협력 등 세일즈 외교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방문하는 중동 3개국은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해상물류체계 안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국가다.

UAE에서는 두바이 엑스포 '한국의 날' 공식행사 참석,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아부다비 왕세제 정상회담 등 일정이 예정돼 있다.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아울러 UAE와 천궁-Ⅱ(중거리지대공미사일·M-SAM) 수출 논의도 진행한다.

사우디에서는 모하메드 빈 자이드 나하얀 왕세자와의 공식 회담, 이집트에서는 압둘팟타흐 시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탈 석유 등 산업 다각화를 모색하는 중동과 미래에너지 협력, 방산·건설 수주, 수출 증진 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협력
    한일 협력
  2. 2최진혁 아기
    최진혁 아기
  3. 3박재범 아이돌 롱샷
    박재범 아이돌 롱샷
  4. 4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5. 5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