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尹 "방역패스 적용에 환기등급 고려…간호사 처우 개선"(종합)

연합뉴스 한지훈
원문보기
토론회·간담회서 코로나19 방역·간호현장 고충 청취
코로나19 실내공기 방역관리 토론회 참석하는 윤석열 대선 후보(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코로나19 실내공기 방역관리 토론회 참석하는 윤석열 대선 후보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1.1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1일 코로나19 방역 대책과 관련, "시설별로 체계적인 환기 등급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고 "환기 정도에 따라 감염 전파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질병관리청 자료로도 확인된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환기 등급제를 통해 환기가 잘 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 패스를 적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다.

윤 후보는 "국공립 기관부터 우선 적용하고, 민간 시설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선대본부 산하 코로나위기대응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정기석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정부가) 환기 지침만 내놓고 정책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환기만 잘해도 감염률이 30∼50% 준다"고 부연했다.

윤 후보는 "실내 공간이 클수록 바이러스 노출 확률이 줄어드는 만큼 공간의 크기도 반영돼야 한다"며 "바닥 면적뿐 아니라 천장 높이까지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요양병원 등 고위험 시설이나 소상공인 업장의 경우 환기 수준 자체를 높일 수 있도록 실내 바이러스 저감 장치 설치 등에 대한 정부의 별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진심. 변화. 책임' 신년 기자회견(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할아버지공장 카페에서 '진심, 변화, 책임'이란 키워드로 국가 운영 방향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2.1.1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윤석열, '진심. 변화. 책임' 신년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할아버지공장 카페에서 '진심, 변화, 책임'이란 키워드로 국가 운영 방향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2.1.1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윤 후보는 현 정부의 방역 대책이 "비과학적이고 무리한 측면이 많다"며 "만원 버스와 지하철에는 방역 패스를 적용하지 않으면서 마트, 백화점에는 적용한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어 중구 대한간호협회를 찾아 간담회를 열고 간호사들이 코로나19 방역 최일선에서 겪는 고충을 들었다.


그는 간담회에서 "2년 넘게 지속되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우리 간호사 분들의 희생과 헌신을 이루 말할 수 없다"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깊이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어 "간호 인력 부족은 하루이틀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많은 간호사들이 번아웃으로 현장을 떠나는 실정"이라고 공감했다.

윤 후보는 간호사 업무 환경 개선이나 업계 숙원인 간호법 제정에 관심을 갖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간호사들에게 사명감만 요구하며 계속 무거운 짐을 지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국민과 정부가 합당한 처우를 해주는 것이 바로 공정과 상식"이라고 강조했다.

hanj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신천지 특검
    통일교 신천지 특검
  2. 2우수의정대상 수상
    우수의정대상 수상
  3. 3젤렌스키 트럼프 회담
    젤렌스키 트럼프 회담
  4. 4김영대 추모
    김영대 추모
  5. 5오타니 WBC 출전
    오타니 WBC 출전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