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전두환 ‘사자명예훼손’ 형사재판... '공소 기각' 결정

더팩트
원문보기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전두환 씨에게 '공소 기각' 결정이 내려졌다. 사진=남용희 기자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전두환 씨에게 '공소 기각' 결정이 내려졌다. 사진=남용희 기자


전 씨에 대한 민사재판은 계속 진행 예정

[더팩트 I 광주=이병석 기자] 자신의 회고록을 통해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전두환씨가 항소심 형사재판 과정에 숨지면서 '공소 기각' 결정이 내려졌다.

앞서 전 씨는 회고록에서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를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비난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10일 광주지방법원 형사1부(김재근 부장판사)는 사자명예훼손 혐의를 받는 전 씨 사건의 공소를 기각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전씨가 지난해 11월 23일 사망한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면서 "형사소송법에 따라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지난해 11월 29일 결심 공판을 열기로 했으나 전 씨 사망과 형사소송법에 따라 이 같이 결정했다. 이로써 전씨는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았지만 공소 기각으로 유죄판결의 효력이 사라진다.

하지만 전 씨에 대한 민사재판은 형사재판과는 별개로 재판이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전 씨는 지난해 11월 23일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을 앓다가 서울 연희동 자택에서 숨졌다.

forthetrue@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광양 산불 국가소방동원령
  2. 2트럼프 유럽 방향
    트럼프 유럽 방향
  3. 3부산 기장 공장 화재
    부산 기장 공장 화재
  4. 4임라라 손민수 슈돌
    임라라 손민수 슈돌
  5. 5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류지현호 야구 대표팀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