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SEN 언론사 이미지

"양효진보다 더 큰 선수로" 제2의 김연경을 바꿔놓은 그때 그 결정

OSEN
원문보기
정호영 /KOVO 제공

정호영 /KOVO 제공


[OSEN=이상학 기자] 한국여자배구 대형 유망주의 잠재력이 꿈틀거리기 시작했다. KGC인삼공사 센터 정호영(21)의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정호영은 지난 1일 페퍼저축은행전에서 ‘인생 경기’를 펼쳤다. 데뷔 후 개인 최다 5개의 블로킹을 잡아내면서 14득점을 올렸다. 이 역시 개인 최다 타이 기록. 3라운드부터 출전 시간을 점차 늘려가며 위력을 떨치고 있다. 190cm 국내 최장신에 점프력까지 갖춰 압도적인 높이를 뽐내고 있다.

정호영은 선명여고 2학년이던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발탁될 만큼 가능성이 큰 유망주였다. ‘배구 여제’ 김연경 이후 모처럼 등장한 장신 공격수로 배구계와 팬들의 기대가 컸다. 2019~2020시즌 신인 드래프트에서 추첨을 통해 전체 1순위 행운을 잡은 KGC인삼공사가 부러움을 한몸에 받으며 정호영을 지명했다.

그러나 프로 입단 후 시련의 시간이 찾아왔다. 레프트 포지션에서 힘과 스피드가 떨어졌고, 수비 리시브 부담도 컸다. 명센터 출신 이영택 감독이 지휘봉을 잡은 뒤 ‘제2의 김연경’ 수식어를 뗐다. 높이 장점을 살리기 위해 센터로 포지션을 바꾸는 결정을 내렸다.

KGC인삼공사 정호영이 공격을 하고 있다. /OSEN DB

KGC인삼공사 정호영이 공격을 하고 있다. /OSEN DB


야심차게 준비한 지난 시즌은 부상에 울었다. 개막전에서 무릎 십자 인대가 파열되는 부상으로 일찌감치 시즌 아웃됐다. 재활을 거쳐 올 시즌 돌아왔고, 조금씩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정호영은 “경기에 자주 나오면서 느끼는 게 많다. 코트에 오래 있을수록 공을 보는 시야도 좋아지는 것 같다”며 “센터 자리에 적응이 됐다. 보완할 부분은 많지만 레프트보다 익숙하다. 센터 포지션 선택에 대한 후회는 전혀 없다. 고교 때도 포지션은 레프트였지만 공격은 센터로 했다. 레프트로는 리시브 부담도 컸고, 센터가 더 편했다”고 말했다.


포지션 변경과 함께 롤모델도 김연경에서 국내 최고 센터 양효진(현대건설)으로 바뀌었다. 정호영은 “양효진 언니는 블로킹도 잘 잡지만 코트를 보는 시야가 넓다. 강하게 때리는 것보다 넓게 보고 밀어넣는 공격을 자주 한다. 알고도 못 잡는 공격이다. 효진 언니 영상을 많이 보며 공부하고 있다”며 “제가 효진 언니보다 조금이라도 나은 게 있다면 점프다. 점프를 이용해 블로커보다 더 위에서 때리는 공격을 하고 싶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KGC인삼공사 이영택 감독이 정호영 등 선수들에게 작전 지시를 하고 있다. /OSEN DB

KGC인삼공사 이영택 감독이 정호영 등 선수들에게 작전 지시를 하고 있다. /OSEN DB


이영택 감독은 “정호영에게 맞는 옷은 센터다. 지난 시즌 부상만 없었으면 더 크게 성장했을 것이다. 큰 부상을 당해 아쉬움이 있었지만 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며 “정호영이 센터에서 자리를 잡아주는 게 팀에도 좋고, 한국여자배구를 위해서도 좋다. 양효진과 김수지(IBK기업은행)가 대표팀 은퇴를 한 만큼 센터 자리는 정호영과 박은진(인삼공사), 이다현(현대건설), 이주아(흥국생명)로 세대교체가 될 것이다”고 이야기했다.

앞으로 정호영이 ‘포스트 양효진’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영택 감독은 “더 성장했으면 좋겠다. 가능성은 무궁무진한 선수다. 경험만 쌓는다면 분명히 더 큰 선수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저와 호영이 결정이 틀리지 않았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 제 힘이 닿는 데까지 잘 한 번 키워보겠다”고 약속했다.

정호영도 “아직 주전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지만 게임체인저의 모습을 자주 보여드리고 싶다. 많이 부족하지만 대표팀에도 가고 싶다. 선수라면 누구나 국가대표가 가장 큰 목표”라며 포스트 양효진을 꿈꿨다. /waw@osen.co.kr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시절 정호영 /OSEN DB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시절 정호영 /OSEN DB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삼성생명 하나은행 우리은행
  2. 2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3. 3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4. 4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5. 5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OSE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