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도올 “이재명, 하늘이 내린 사람…기본소득은 ‘선각자’”

조선일보 김가연 기자
원문보기
도올 김용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유튜브 채널 ‘도올TV’

도올 김용옥(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유튜브 채널 ‘도올TV’


도올 김용옥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를 향해 “하늘이 내린 사람”이라고 했다.

1일 유튜브 채널 ‘도올TV’를 통해 공개된 ‘이재명 후보, 농촌문제도 합니까?’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도올은 “하늘의 뜻이 아니라면 어떻게 이 사람이 여기까지 왔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도올, 박진도 충남대 명예교수와 농촌 기본수당, 농촌의 도시폐기물 등 ‘농촌 문제’를 놓고 대담을 나눴다.

도올은 이날 “우리 역사는 박정희 시대부터 개발이라는 이름하에 농촌을 억압하고 소멸시키고 말 못 하게 하고 농촌에서 뽑아내는 인력으로 공업을 만들었다”며 “이 후보와 같은, 앞으로 국정을 책임질 분이 농촌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의도적으로 불균형 성장전략을 취한 결과 농촌 불행을 낳았다”고 공감을 표하면서 “농촌 지원을 늘릴뿐만 아니라 기존의 지원 방식을 통째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도올은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을 언급하며 “이 후보가 내놓은 안을 보고 세계사의 어떤 흐름을 선취하는 선각자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본소득 시리즈가 있겠지만 범위를 줄여서라도 농촌주민수당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이 후보는 “제가 사실은 선생님이 아는 범위를 넘어서 한 발짝 더 나갔다. 농민이 아니고 농촌에 거주하는 모두에게 지원해주자는 것이다. 저는 그게 더 맞다고 본다. 농촌에 농민만 사는 건 아니니까”라고 했다.

그는 “농촌기본소득을 도입하자고 해서, 이미 경기도의 한 면을 골라 그곳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단은 15만원씩 지원하도록 예산 편성하고 조례도 만들어두고 나왔다”며 “농촌 거주자 1인당 30만원 정도 지급하면 넷이서 조금만 더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 도시 주민들에게 생계비 지원하거나 이런 예산을 농촌으로 귀농하는 사람에게 지원한다고 생각하면 실업압력을 줄일 수 있고, 행복하게 살 수 있고, 농촌 인구감소 문제 해결할 수 있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농어촌 특별회계라고 해서 도로·교량 놓거나 축대 쌓으라고 나오는 예산이 있는데 사실 낭비 요소가 많다”며 “비료 살 때 모종 살 때 지원해주고 세금 면제해주고 유류대 면제해주고 이런 거 다 합치면 연간 농가 1가구당 1100만원, 1200만원 정도 된다. 일부만 전환해도, 약간 지원만 해주면 농민 1인당 30만원 정도는 가뿐하게 (지급)할 수 있다”고 했다.

도올은 도시에서 발생한 쓰레기, 산업폐기물이 농촌에 버려지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도시에서 쏟아지는 쓰레기를 전부 농촌에 뿌리고 있다. 농민들 삶이 망가진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쓰레기 처리 비용이 점점 올라갈 텐데, 그러면 불법(투기)이 더 많아질 가능성이 높다”며 “쓰레기 될 가능성이 있는 생산품을 생산할 때 처리 비용을 미리 부과하고 처리를 공공에서 맡아주는 게 제일 좋다”고 했다.


이어 “순서를 살짝만 바꾸면 되는데 기업에 부담되고 당장 물가상승 요인이 되니 안 하려고 한다. 이런 마인드를 통째로 바꿔야 한다”고 했다.

도올이 “쓰레기는 살면서 나올 수 밖에 없다. “국가가 쓰레기는 조직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국가의 문제다. 이 자리에서 그것을 약속 해달라”고 요구하자, 이 후보는 “예산문제다. 쓰레기 발생 부담금을 증액해서 기금화한 다음에 그 기금에서 처리해주면 된다”고 했다.

[김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결승골
    김민재 결승골
  2. 2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트럼프 베네수 파트너십
  3. 3한동훈 제명 논란
    한동훈 제명 논란
  4. 4공천 헌금 김경
    공천 헌금 김경
  5. 5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운영
    형산강 마리나 계류장 운영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