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2월 다섯째주 민심은?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12월 다섯째주 민심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2021년 마지막 이슈폴폴,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오늘은 차기 대선 인식에 대한 여론조사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조사한 4개 기관의 공동조사 결과인데요, 지난 주 동률이었던 국정 안정론과 정권심판론의 그래프가 교차했고요. 월, 화 이틀간 실시된 갤럽 결과도 같이 확인해볼까요? 정권교체 여론이 52.3%로 과반을 넘는 조금은 상반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두 결과,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이번 주 대선후보 지지도, 이재명 후보가 4%p 상승, 윤석열 후보는 1%p 하락했습니다. 대선 토론 여부를 두고 맞붙고 있는 두 후보, 지지도에는 어떤 영향이 있었을까요?

<질문 3> 표심 이동이 많았던 20대와 서울 지역의 지지도를 좀 들여다보겠습니다. 윤석열 후보의 하락에는 배우자 김건희 씨 의혹, 국민의힘 내홍 등 악재가 있었는데요, 이재명 후보의 상승에는 어떤 요인이 작용했다고 보십니까? 윤 후보의 하락에 따른 반사이익도 있을까요?


<질문 4> 갤럽의 결과입니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가 꽉 찬 오차범위 내 지지율 차이를 보이고 있고요, 이번 갤럽 조사에서는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좀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질문 5> 연령별 지지율을 살펴보겠습니다. 60세 이상에서는 윤석열 후보가 우세, 그 외 연령대는 이재명 후보가 높게 나왔는데요, 소장님께서는 이 중에서 어떤 연령대와 수치들에 주목하고 계시는가요?

<질문 6>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아무래도 배우자 김건희 씨의 허위 학력과 경력 의혹이었습니다. 김건희 씨가 직접 지난주 일요일 고개를 숙여 사과를 했는데요. "잘 보이고 싶어서 경력을 부풀린 것도 있다, 과거의 잘못"이라고 의혹을 인정하지 않았습니까? 그럼에도 이 사과가 의혹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과반을 넘었습니다. 이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7> 이재명, 윤석열 후보 모두 잠재된 리스크들이 말끔히 해소가 되지 않으면서 일각에서는 후보를 바꿔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관련 여론조사도 있습니다. 대선 후보 교체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과반이 넘었는데요. 지지 정당별 응답을 보면요, 국민의힘 지지층의 70%가 대선 후보를 교체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정치 신인으로 쟁쟁한 국민의힘 경선 후보들을 제치고 본선에 오른 윤석열 후보인 만큼 지지층의 기대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아쉬움이 많이 묻어나는 결과인 것 같아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