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탄소중립 원년 2022년' 친환경차 50만대·1회용 컵보증금 도입

머니투데이 세종=안재용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세종=안재용 기자] [환경·산업·해수·과기·교육부 등 5개부처 공동 2022 업무계획 보고]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을 주제로 2022년 업무보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을 주제로 2022년 업무보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내년을 '2050 탄소중립'과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이행을 위한 원년으로 삼고 수소·전기차 보급대수를 두배로 늘리는 등 사회 전부문의 탄소중립 전환을 추진한다. 신기술 개발 지원으로 탄소중립 경쟁에서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하고 신산업을 새 먹거리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8일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등 5개 부처 공동으로 2022년 업무계획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을 발표했다.

정부는 내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경제구조의 탄소중립 전환 △탄소중립 이행기반 공고화 △디지털경제로의 전환 촉진 △뉴딜 기반 신산업·신기술 육성 △대전환을 선도하는 혁신인재 양성 등 5개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정부는 우선 내년 수소·전기차 보급목표를 누적 50만대로 정하고 현재 24만8000대 수준인 무공해차 보급을 두배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충전인프라를 늘리고 무선충전, 배터리교환 등 신기술 실증을 추진한다. 공공선박 5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바꾸고 R&D(연구개발)를 지원한다.

신재생에너지법을 개정해 태양광·풍력의 적정 이격거리 기준을 마련하고 원스톱 허가제 등 재생에너지 보급 가속화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중소·중견기업의 녹색전환을 지원하고 '탄소중립 산업전환 촉진 특별법'을 제정한다. 친환경선박(조선), 수소환원제철(철강), 저탄소화학소재(화학), 무공해기계개발(기계) 등 제조업 분야 저탄소 혁신도 돕는다.


폐기물 분야에서는 생산·유통·소비 전단계에 폐기물 감량과 1회용컵 보증금제를 시행한다. 또 정부는 해양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2024년까지 친환경 부표를 100% 보급한다.

탄소중립을 금융분야에서 지원하기 위해 녹색분류체계(K-텍소노미) 적용 시범사업과 녹색채권 외부검토 비용을 지원한다. 내년 자산규모 2조원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정보 공개를 의무화하고 2030년까지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범위를 넓힌다.

탄소중립 관련 정부 R&D 예산을 1조9274억원으로 확대하고 수소환원제철과 바이오원료 전환, 이차전지 관련 R&D에 9조원 규모를 투자하기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한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도 도입한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는 전자영수증·리필스테이션 이용, 다회용기 사용, 친환경차 렌트 등 탄소를 줄이는 행동에 포인트를 부여해 국민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다.

산업분야 100대 디지털 전환 선도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제조현장 스마트화를 지원한다. 항만·물류, 양식장·가공공장 등 해양수산 현장에도 디지털 융합을 확산한다.

청정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 등 전주기 생태계를 구축하고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한다. 향후 고성장이 기대되는 재생에너지 신산업 실증을 확대하고 CCUS(탄소포집·저장·활용) 산업을 육성한다.


이차전지, 수소, 반도체·디스플레이, 인공지능, 첨단로봇·제조, 5G·6G, 첨단바이오, 양자, 우주·항공, 사이버보안 등 국가생존에 필수적인 10대 전략기술을 선정하고, 중장기(2023~2027년) R&D 투자전략과 연계하여 육성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생존을 위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모든 부처가 힘을 모아, 한국판 뉴딜과 탄소중립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이 멈추지 않고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세종=안재용 기자 po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