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이러려고 촛불 들었나, 후보 입장 밝혀라” 朴 사면에 李 지지자들 반발

조선일보 김명일 기자
원문보기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결정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지지자들이 반발하며 후보도 확실한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가 지지자와 소통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재명이네 마을’에는 25일 현재 박 전 대통령 사면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글이 다수 올라왔다.

A 지지자는 “부동산이 엉망이 돼도, 홍남기(경제부총리)가 날뛰어도, 검찰이 쿠데타를 해도 문재인을 지지했다. 그러나 이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수천만 국민들이 추운 날 촛불 들며 심판한 박근혜를 사면한다고?”라며 “이제 문재인에 대한 나의 지지를 거둔다. 그도 이제 또 다른 적폐임을 선언한다. 이재명은 이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라고 했다.

B 지지자는 “그동안 문 대통령 및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를 지지했는데, 박근혜씨 사면은 반대한다”라며 “이재명 후보께서는 정확히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관철 시켜주시길 부탁드린다. 명확한 사면 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관철의 노력이 없으면 문 대통령과 같은 생각으로 여겨,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도 철회할 것이다”라고 했다.

또 다른 지지자는 “이재용, 박근혜 사면 등 권력과 돈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한없이 관대해 지는 보수진영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은 더 이상 민주 정부의 모습이 아니다. 정치에 관심 끄겠다”라며 “이번 선거 이재명 대통령 후보를 지지할 일도 없을 것이다. 주변인들에게 이재명 지지해달라고 하는 일 또한 없을 것이고, 아무런 기대도 희망도 가지지 않겠다”라고 했다.

유명 이재명 지지자들의 공개반발도 나왔다. 허재현 전 한겨레 기자는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은 태도를 분명히 밝히세요. 만약 이거 찬성하면 저는 이재명 안 찍을 거다. 이재명이 대통령 돼도, 똑같은 일 벌어질 거 아닌가”라며 “제가 민주당을 수구세력으로부터 방어해주는 건, 어디까지나 개혁을 밀어붙인다는 조건부”라고 했다.


이재명 후보 지지자로 알려진 팟캐스트 ‘나꼼수(나는 꼼수다)’ 출신 김용민씨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촛불시민은 능욕을 당했다. 그래도 대통령은 딴 마음이시겠지 하는 생각에 참고 또 참았다. 이건 촛불시민에게 보내는 ‘아직도 나를 지지하네?’라는 사인이다”라며 “촛불시민이 우스웠나? 하긴 이런 X같은 사면결정을 하고도 ‘문프의 대선승리를 위한 지략’ 운운하며 쉴드 치는 인간들이 없지 않을 테니”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민주정부 3기가 아니다. 이 무능하고, 무원칙하고, 무책임한 정권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 나는 문재인 편이 아니라 촛불혁명의 편이다. 박근혜 사면, 철회하라. 이러려고 촛불 들었나 자괴감이 든다”라고 했다.

이 같은 반발은 이재명 후보 선대위 내에서도 나왔다. 민주당 선대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의원은 “박근혜 사면복권, 역사적으로 잘못된 결정이 될 것”이라며 “저는 국정농단을 밝힌 사람으로서 박근혜 사면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사면복권의 명분은 모호하고 반대의 이유는 너무도 분명하다. 우리가 겨울 광장에서 왜 촛불을 들었나”라고 했다.


한편 이재명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에 대해 “국민 통합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명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정부 조직개편
    이재명 정부 조직개편
  2. 2여자배구 차상현 이숙자
    여자배구 차상현 이숙자
  3. 3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4. 4종합특검 본회의
    종합특검 본회의
  5. 5흥국생명 3연승
    흥국생명 3연승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