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방송작가도 메타버스서 돈 번다…TV와도 연결

이데일리 이대호
원문보기
‘TV방송-메타버스’ 연계 프로그램 기획
스토리텔링 강화한 다양한 콘텐츠 나올 수 있어
방송작가 저작권 수익 추구
더퓨쳐컴퍼니, ‘스토리의 시각화’ 자신
더퓨쳐컴퍼니 메타버스2 영상 갈무리

더퓨쳐컴퍼니 메타버스2 영상 갈무리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공간에도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중략) 방송이 메타버스로도 진행될 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도 메타버스 안에서도 다양한 체험이 가능할 것이다.”(김기륜 한국방송작가협회 저작권위원장)

“방송작가들이 저작권을 가지고 수익을 얻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임기홍 한국방송작가협회 이사장)

“아이디어나 자문을 받으면 메타버스 세상에서 현실화시킬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박형선 더퓨쳐컴퍼니 개발총괄이사)

더퓨처컴퍼니 박형선 개발총괄이사(왼쪽)와 한국방송작가협회 임기홍 이사장이 21일 메타버스2 방송 콘텐츠 개발과 메타버스 거버넌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사진=이대호 기자)

더퓨처컴퍼니 박형선 개발총괄이사(왼쪽)와 한국방송작가협회 임기홍 이사장이 21일 메타버스2 방송 콘텐츠 개발과 메타버스 거버넌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사진=이대호 기자)


지난 21일 한국방송작가협회가 ‘메타버스2’ 플랫폼을 개발·운영중인 더퓨쳐컴퍼니와 업무협약을 맺은 가운데 양측 관계자들은 향후 협업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비쳤다.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발전하고 있으나, 그 안을 채울 고품질의 콘텐츠는 부족하다. 특히 스토리텔링이 강화된 체험형 콘텐츠가 있다면 메타버스 자체 영향력이 배가될 수 있다. TV 방송과 연계가 된다면 더 큰 상승효과도 기대할만하다. 내년 첫 사례가 나올 전망이다.

한국방송작가협회에 따르면 메타버스와 TV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할만한 다양한 기획을 준비 중이다. 그중 하나가 ‘스포츠 파크(가칭)’다. 축구, 농구, 야구, 골프, 태권도 등 5대 스포츠를 선정하고 각 종목의 특성을 담은 도전형 게임을 만드는 방식이다. 방송과 메타버스를 연계한다. 메타버스에선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로도 도전할 수 있다.


김기륜 한국방송작가협회 저작권위원장은 “‘추억 속의 집을 찾아서’라는 방송을 만든다면 연예인이 옛날 집을 찾아가는 촬영을 하면서 (실제 공간과 매칭이 되는) 메타버스 공간에도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어가는 등의 단순한 프로그램도 구상할 수 있다”이라며 “스포츠 파크에선 아바타들이 게임에 참여하고 방송으로도 연결하고 100% 다 적용할지 한계가 있으면 극복하고 협의할 부분은 해 나가면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는 “내년엔 방송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협회는 방송작가들이 메타버스 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고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다. 임기홍 한국방송작가협회 이사장은 “좋은 취지로 시작하는 일”이라며 “정회원이 4100명이다. 관심 있는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게 공고를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임 이사장은 또 “올해 처음으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에서도 저작권료를 징수하기 시작했고, 이제 메타버스에서도 저작권 수익이 됐으면 한다”며 “새로운 저작권이 발생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맺을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박형선 더퓨쳐컴퍼니 개발총괄이사는 “메타버스에서 건물을 만들 수도 있고 콘텐츠를 만들어 거래도 할 수 있다”며 “어떤 것이든 구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스토리의 시각화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