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8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속보] 법원 "'출제오류 논란' 수능 생명과학Ⅱ 정답 취소"

매일경제 김현정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지난 10일 촬영한 광주광역시 한 학생의 생명과학 점수가 나오지 않은 성적표. [사진 = 연합뉴스]

지난 10일 촬영한 광주광역시 한 학생의 생명과학 점수가 나오지 않은 성적표. [사진 = 연합뉴스]


법원이 출제오류 논란이 불거진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과학탐구영역 생명과학Ⅱ 20번 문항의 오류를 인정, 정답을 취소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부장 이주영)는 15일 수능 생명과학Ⅱ 응시자 92명이 평가원을 상대로 낸 정답 결정 처분취소 소송을 원고 승소로 판결했다.

평가원 측은 문제의 객관적 하자가 있지만 정답을 구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거듭 계산을 정확하게 한다면 조건이 잘못된 것을 직시할 수 있다"며 "하지만 이는 총 20문제를 푸는 수능에서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또 "조건이 잘못 제시된 하자는 평균적 수험생 입장에서 답을 정하는데 실질적 문제였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답을 고집한다면 수험생들에게 앞으로 쓸데없이 생각을 많이 하게 하고, 깊이 파고들수록 불리해지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수험생들은 생명과학Ⅱ 20번 문항에 오류가 있다며 평가원을 상대로 지난 2일 소송을 제기했다.

논란이 된 문항은 주어진 지문을 읽고 두 동물 집단 중 하디·바인베르크 평형이 유지되는 집단을 찾고 선택지의 진위를 판단하는 문항이다. 소송을 낸 수험생들은 지문에 따라 계산하면 집단 개체 수가 음수(-)가 되는 오류가 있어 풀 수 없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선언
    조진웅 은퇴 선언
  2. 2삼성생명 신한은행
    삼성생명 신한은행
  3. 3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현대건설 흥국생명 경기
  4. 4전북 코리아컵 우승
    전북 코리아컵 우승
  5. 5삼성생명 이해란
    삼성생명 이해란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