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文대통령 "한-호주 손잡으면 공급망 안정·탄소중립 앞당길 것"(종합)

아시아경제 이지은
원문보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시드니 일정 중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에 참석, 양국 간 핵심광물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사이몬 크린 한-호주경제협력위원회(AKBC) 회장, 이안 갠덜 ASM 의장, 스티븐 그로콧 QPM 대표이사, 조 카디라벡 코발트블루 대표이사, 톰 시모어 PwC 호주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ASM은 희토류, QPM은 니켈·코발트, 코발트블루는 코발트를 각각 생산하는 호주 기업이며, PwC 호주는 핵심 광물 등에 컨설팅을 수행하는 다국적 컨설팅 회사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코로나를 계기로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에 박차를 가하면서 새로운 광물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며 "두 나라가 신뢰를 갖고 굳게 손을 잡는다면 글로벌 공급망 안정과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광물 협력을 통해 "주요 선진국 중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양국 경제도 더 힘차게 도약할 것"이라며 협력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콧 모리슨 총리와 정상회담을 통해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며 "핵심광물의 탐사와 개발, 생산은 물론 광산 재해 관리까지 자원 개발 전 주기에 걸쳐 협력하고 인적 교류와 기술 협력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호주 기업인들은 양국 기업 간에 광물자원 분야에서 오랜 기간 상당한 신뢰를 쌓아왔다는 점을 언급하며, 향후 한국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피력했다.

사이몬 크린 한-호주 경제협력위원회 회장은 "앞으로는 단순 교역 중심에서 공동 투자 중심으로 비즈니스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가자"며 한국 정부 인사와 기업인들이 좀 더 자주 호주를 방문해 줄 것과 산학협력 확대를 건의했다.

이안 갠덜 ASM 회장은 "광해광업공단과 화상으로 희토류 등 핵심광물 개발·도입 관련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협력에 기대감을 밝혔고, 스티븐 그로콧 QPM 대표는 "니켈·코발트 분야에 있어서 전체 생산량의 3분의 2정도를 지분 투자를 한 LG, 포스코에 공급하는 장기공급계약이 체결되었다"고 강조했다.


조 카디라벡 코발트블루 대표는 LX인터내셔널이 참여해 개발 중인 브로큰힐 코발트 광산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정부 차원의 지원을 부탁하고, 코발트 등 핵심광물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요구했다. 톰 시모어 PwC 호주 대표는 "핵심광물의 공급망 구축에 있어서도 양국 기업의 협업이 중요하다"며 "그런 차원에서 이번 대통령의 순방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 후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양국 정부와 기업, 연구소, 대학, 나아가서 금융기관까지 함께 협력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며 메커니즘 구축을 지시했고, 또 "기업 간의 협력이 늘어나는 시점에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산업부가 적극 챙기라"고 당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호주 산업과학에너지자원부는 이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호주 핵심광물 협력 대화'등의 채널을 통해 양국 간 핵심광물 분야의 전략적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는 "최근 호주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로 인해 국내에서 경제사절단이 동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호주 현지의 핵심광물 관련 기업인들을 별도로 초청해 우리 정상이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가졌다"며 "핵심광물 등 주요 품목의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우선순위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이번 간담회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