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저는 문재인도 윤석열도 아냐"…방역·부동산 정면비판

연합뉴스 홍지인
원문보기
고향 TK 방문…"나라가 마스크 하나 사줬나…다른 나라 같으면 폭동"
"서울 집값 생난리…공급 늘렸어야 하는데 수요 억제해"
(서울·경주=연합뉴스) 홍지인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0일 "저는 문재인도 아니고 윤석열도 아니다. 이재명은 이재명"이라며 야권 후보는 물론 현 정부와의 차별화를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북 경주의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통해 "이재명이 만들 세상은 지금까지와는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재명이 만들 새로운 세상은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이 오롯이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쓰여질 것이고 과거로 되돌아갈 게 아니고 조금이라도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나아갈 것"이라며 "퇴행이 아니라 진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전 세계에서 방역 잘한다고 칭찬받는데 방역 그거 누가했나, 사실 여러분들이 했다"며 "나라가 뭐 마스크 하나 사줬나, 소독약을 하나 줬느냐, 무슨 체온계를 하나 줬느냐"라고 되물었다.

이어 "다른 나라 같으면 마스크 안 사주고 '마스크 써라' 하면 폭동이 난다"며 "그만큼 우리 국민이 위대하다"고 말했다.

즉석연설하는 이재명 대선후보(경주=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하고 있다. 2021.12.10 toadboy@yna.co.kr

즉석연설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경주=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하고 있다. 2021.12.10 toadboy@yna.co.kr


이 후보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우리는 자본주의 시장 체제 안에 있어서 그 시장을 존중해야 한다"며 "지금 서울 집값 올라서 생난리가 났다. 공급을 늘렸어야 하는데 수요를 억제하다 보니 동티가 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일자리는 기업이 만들지, 정부가 만들지 않는다"라며 "정부는 기업이 일자리를 만드는 환경을 만드는 거지 정부가 어떻게 직접 일자리를 만드느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 자본주의 질서에서는 경제 성장 엔진이 기업"이라며 "기업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기본 인프라를 정부가 잘 구축해주고 필요한 노동자를 신속하게 고용해 쓸 수 있도록 교육 체제를 개편해 기업과 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해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기업들이 자유롭게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서 경쟁과 효율을 저해하는 규제는 완화·철폐하고 경쟁 효율을 높이는 규제는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또 "우리가 반 발만 앞에 가면 무한한 기회를 누리는 선도국가가 된다"며 "정부가 좀 더 투자하고 큰 역할을 하면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해서는 "이런 복잡한 시대에 무능과 무지는 죄악"이라며 "국가의 운명을 책임지고 5천200만명 엄청난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사람이 '나 모른다, 잘 모른다, 그냥 물어가보면서 하겠다' 그런데 물어보는 것도 이상한데 가서 물어보고 그러면 이게 나라가 꼴이 되겠느냐"라고 꼬집었다.

즉석연설하는 이재명 대선후보(경주=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부인 김혜경 씨. 2021.12.10 toadboy@yna.co.kr

즉석연설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경주=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부인 김혜경 씨. 2021.12.10 toadboy@yna.co.kr


이어 "사람을 쓰려고 해도 사람 보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사람은 자기가 뭘 알아야 사람이 보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자신의 별명을 가리켜 "천씨 성을 가진 재명이라고도 하고, 최근에는 또 경자를 붙여서 '경재명'이라고도 한다"며 "유능한 경제 대통령 누구일까요"라고 묻기도 했다.

geei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로저스 출국 경찰 수사
    로저스 출국 경찰 수사
  2. 2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흑백요리사2 최강록 우승
  3. 3이혜훈 인사청문회
    이혜훈 인사청문회
  4. 4민희진 용산 아파트 가압류
    민희진 용산 아파트 가압류
  5. 5김혜경 여사 한일 문화 교류
    김혜경 여사 한일 문화 교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