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인천 검단신도시 분양주택 최초 ‘제로에너지’ 단지로 조성

헤럴드경제 이홍석
원문보기
검단 주택건설사업(AA16BL) 조감도

검단 주택건설사업(AA16BL) 조감도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iH(인천도시공사)는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추진 중인 검단 주택건설사업(AA16BL)을 제로에너지 주거단지로 조성한다고 7일 밝혔다.

제로에너지 건축물이란,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건축물을 말한다.

지난 2020년부터 공동주택을 제외한 연면적 1000㎡이상인 공공건축물은 제로에너지 건축이 의무화됐다.

iH는 공동주택인 검단 주택건설사업(AA16BL)은 의무화 대상이 아니지만 단계별 에너지 절감 계획을 통해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에너지자립률 20% 이상을 달성해 제로에너지 건축물(ZEB) 5등급을 확보하도록 계획하고 12월 예비인증을 신청했다.

이를 위해 단열(법적기준 대비 19.7% 강화) 및 기밀성능을 강화하고 자연채광성능을 개선해 겨울철 난방부하를 최소화하는 패시브(Passive) 기술과 세대 열회수장치, 단지 내 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BEMS)을 적용,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시키는 액티브(Active)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건물 옥상부에는 태양광발전(PV)을 설치해 전기에너지 사용량 일부를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 소비 비용 절감 및 친환경적인 효과가 있는 신재생에너지 설비도 적용할 예정이다.


iH 이승우 사장은 “검단 주택건설사업(AA16BL)은 검단신도시 분양주택 최초 제로에너지건축물로 계획돼 정부정책에 동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으로 입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H는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지난 3월 주택건설사업(AA16BL)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2022년 상반기 분양 예정이다.

gilber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전 총리 빈소
    이해찬 전 총리 빈소
  2. 2소노 봄 농구
    소노 봄 농구
  3. 3맨유 도르구 햄스트링
    맨유 도르구 햄스트링
  4. 4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5. 5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 전망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