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마이크 잡은 취준생·워킹맘·자영업자…탈바꿈한 與 선대위

이데일리 이상원
원문보기
22일 민주당 청년 선대위 첫 회의
이재명 선대위 ①반성 ②민생실용 개혁 ③ 유능·기민 강조
"청년은 과거와 미래의 주역이 아닌 현재의 주역"
"청년선대위 자율적 집행…처리할 수 있는 일 바로 실행해야"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전면 쇄신을 예고한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가 22일 변화의 첫 시동을 걸었다. 송영길 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을 필두로 선대위 핵심 위원장으로 가득 찼던 회의장에 이날은 취준생과 워킹맘, 신혼부부, 청년 창업자들이 참석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민 선대위-청년과 함께 만드는 대한민국 대전환` 에 참석한 취준생, 워킹맘, 신혼부부, 청년 창업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국민 선대위-청년과 함께 만드는 대한민국 대전환` 에 참석한 취준생, 워킹맘, 신혼부부, 청년 창업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국민 선대위, 청년과 함께 만드는 대한민국 대전환` 회의에 참석해 “청년들은 이제 미래 주역이 아니라 현재의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청년들을) 역사상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만들어버린 점에 대해 무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깊은 반성과 성찰로 더 높은 책임감을 갖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만들고 성과를 통해서 (청년들이) 희망을 갖도록 하겠다”며 그간 민주당이 청년들의 목소리에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한 점을 거듭 사과했다.

이날 회의에는 취업 준비생·워킹맘·신혼부부·청년 창업자·청년 시의원 등 총 5명이 참여해 각자의 고충을 직접 전달했다. 취업 준비생인 황오연씨는 교육의 `서울 공화국화`를 지적했다. 그는 “대학의 계급화는 곧 학생의 계급화를 만든다”며 “교육이 `인(in)서울`을 향해가고 있는데 이는 곧 주거문제와 생활문제에도 봉착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원도에서 네 살 쌍둥이를 키우고 있다는 `워킹맘` 권아름씨는 난임 시절의 어려움을 고백하며 “어머니의 도움으로 워킹맘이 돼 꿈을 향해 발을 내디뎠지만 불과 두 달 만에 접어야 했다”면서 “회사에서도 죄인이 됐고 ‘애들은 엄마가 키워야한다’, ‘네가 벌어봤자 얼마나 버느냐’는 말이 가슴을 후벼 팠는데 그저 나 자신을 지키고 싶었다”고 토로했다.

신혼부부는 현실과 괴리된 주거 정책 시행을, 청년 창업자는 창업자들을 위한 부족한 사회 안전망 문제 등을 전했다.


이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은 이 후보는 “선대위 전체, 민주당의 기본적 방향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청년 선대위에서)정책 발굴도, 집행도, 조직도, 명칭도, 자율적으로 결정할 것을 부탁한다”며 “현재 선대위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목록화 해 신속하게 처리해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선대위 체재 개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새로움과 변화 혁신 개혁에 대한 열망을 담아 `이재명의 민주당``새로운 민주당`을 시작한다”며 “그 핵심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고 국민을 위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반성하고 △민생 실용 개혁을 주도하며 △유능하고 기민한 민주당으로 탈바꿈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특히 부동산 문제와 청년·무주택 서민들의 고통 가중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의 비판을 겸허하게 수용하지 않고 ‘내로남불’ 식 남 탓이라든지 전 세계적 현상 등 외부조건에 책임을 전가하려 한 점을 반성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 청년 선대위는 중앙당 선대위 산하가 아닌 독립적 지위로 꾸려질 예정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주빈 스프링 피버
    이주빈 스프링 피버
  2. 2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3. 3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4. 4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