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2만L 수입’ ‘매점매석 금지’… 요소수 대란 숨통트일까

세계일보
원문보기
군 수송기로 이번주 호주서 요소수 2만L 수입
8일부터 매점매석 금지 고시 시행
경기도 부천시 한 요소수 제조업체 앞에서 한 트럭 운전사가 '요소수 판매가 무기한 중단됨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적힌 안내문을 본 뒤 발걸음을 떼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부천시 한 요소수 제조업체 앞에서 한 트럭 운전사가 '요소수 판매가 무기한 중단됨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적힌 안내문을 본 뒤 발걸음을 떼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군 수송기를 활용해 이번 주 호주로부터 요소수 2만ℓ를 수입한다. 요소·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고시도 8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7일 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산업용 요소·요소수 수급 현황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가용한 외교채널을 총동원해 호주뿐 아니라 베트남 등 요소 생산 국가와 연내 수천t이 도입되도록 협의하고, 중국 정부에는 수만t 수준의 기존 계약분을 중심으로 신속한 수출통관 절차 진행을 요청하는 외교적 협의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수입 대체에 따른 초과 비용 및 물류비 보전 지원과 함께 할당 관세를 조속히 시행하고, 시급할 경우 군 수송기도 활용할 방침이다. 신속한 통관을 위해 ‘긴급통관지원팀’을 운영하고, ‘입항 전 수입신고’도 허용한다. 차량용 요소수 검사 기간은 기존 20일에서 3∼5일로 단축한다.

산업용 요소수의 차량용 전환은 이달 중순까지 검토한 뒤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즉각 조치할 예정이다. 산업용 요소·요소수 시험분석은 지난 5일 마쳤으며, 차량 안전성 평가를 거쳐 전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소방차와 구급차 등 필수 차량용 요소수는 3개월분을 보유 중이므로 운행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정부는 기업(생산·유통 등) 재고를 파악하고, 군부대 등 국내 공공부문이 확보하고 있는 요소수 예비분은 일정부분을 전환해 긴급수요처에 배정함으로써 수급을 안정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시장교란 행위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 요소·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고시를 8일부터 시행한다.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에 매점매석 행위를 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돼 있다.

재고량 파악, 판매량 제한, 판매처 지정 등 수급 안정을 위한 ‘긴급수급조정조치’ 고시는 임시국무회의 개최 등 관련 절차를 최대한 단축해 이번 주 중 제정·시행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요소생산설비 확보 방안과 조달청 전략비축 등 장기 수급안정화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요소수 없이 질소산화물을 분해하는 대체 촉매제 개발, 요소수 대체재인 암모니아수를 활용할 수 있는 시설 확대 등으로 수요 관리도 병행할 계획이다.

세종=우상규 기자 skwo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데이앤나잇
    김주하 데이앤나잇
  2. 2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남보라 남편 모태솔로
  3. 3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이경규 약물 운전 해명
  4. 4박나래 법적 공방
    박나래 법적 공방
  5. 5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베네수엘라 교민 대피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