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코스타리카 대통령 "김치 좋다" 문대통령 "그럼 한국 다 아는것"

연합뉴스 박경준
원문보기
정상 리셉션서 英 왕세손과 기후환경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도
김정숙 여사는 순방 기간 한지 세일즈…직접 든 한지 가방은 '완판'
온두라스 관계자와 기념촬영하는 문재인 대통령(글래스고=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마친 뒤 온두라스 관계자의 요청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1.2 jjaeck9@yna.co.kr

온두라스 관계자와 기념촬영하는 문재인 대통령
(글래스고=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마친 뒤 온두라스 관계자의 요청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1.2 jjaeck9@yna.co.kr



(글래스고[영국]=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 글래스고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각국 정상과의 만남을 통해 격의 없는 친교의 시간을 가졌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주최로 켈빈그로브 미술박물관에서 열린 정상 리셉션에서 다양한 국가의 정상과 글로벌 이슈를 두고 의견을 나눴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만난 영국 윌리엄 왕세손은 한국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을 높이 평가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영국이 기후변화 대응 리더십을 발휘해준 데 사의를 표했다.

카를로스 알바라도 케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은 방한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하며 "한국을 존경하고 김치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김치를 좋아하면 한국을 다 아는 것"이라고 하면서 "케사다 대통령의 방한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전날 오전 정상회의 개회식 옆자리에 앉은 셰이크 타밈 빈 하마드 알사니 카타르 국왕에게 "한국은 카타르로부터 LNG를 수입하면서 LNG 선박 등 조선을 많이 수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타밈 국왕은 "한국에 LNG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것"이라며 "도하에 초청해 에너지 인프라 등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프랑스 대통령 부인과 인사하는 김정숙 여사(로마=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G20 정상회의 참석차 로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30일 오전(현지시간) G20 정상 배우자들과의 친교를 위해 방문한 로마 콜로세움에서 브리짓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부인과 대화하고 있다. 2021.10.30 jjaeck9@yna.co.kr

프랑스 대통령 부인과 인사하는 김정숙 여사
(로마=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G20 정상회의 참석차 로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30일 오전(현지시간) G20 정상 배우자들과의 친교를 위해 방문한 로마 콜로세움에서 브리짓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부인과 대화하고 있다. 2021.10.30 jjaeck9@yna.co.kr



한편 김정숙 여사는 글래스고에 도착하기 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들른 로마에서 각국 정상 부인을 만나 '한지 세일즈'로 눈길을 끌었다.

김 여사는 지난달 31일 G20 정상 배우자 프로그램에 참석할 때 한지 핸드백을 휴대해 한지의 우수성을 소개했다.


김 여사는 이 자리에서 "한지는 1년생 닥나무로 만들어 숲을 사라지게 하지 않는다"면서 "한국은 친환경적인 생산을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의 부인 마리아 베고나 고메스 페르난데스 여사는 "한지로 만든 가방이 아름답다"면서 "전통과 자연을 보전하기 위한 아이디어는 지구를 위해 바람직한 일"이라고 했다.

김 여사가 이날 휴대한 한지 핸드백은 한국의 한 업체가 생산한 제품으로, 업체 홈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해당 제품은 품절 상태다.


hysup@yna.co.kr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